본문으로 바로가기

육친론(2) - 관성과 비겁의 육친관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2. 29. 10:42

육친론(2) - 관성과 비겁의 육친관계

 관성에 해당하는 육친  
일간을 극하는 관성은 기본적으로 남편으로 분류합니다. 보편적으로 정관은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는 경우라 정이 많은 남편에 해당하고, 편관은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는 경우라, 정이 다소 부족한 남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관이라도 합이 되는 정관과 합이 되지 않는 정관에 따라 정관계가 달라지게 되므로, 정관과 편관이라는 이유로 정관계를 판단하면 오류가 생기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의 여기인 정관 무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정관격인 명조입니다. 육친관계를 살펴보면, 월간의 무토는 정관으로 계수여성의 남편에 해당합니다. 월간의 무토는 연간 정화의 생조를 받아, 주관이 강한 남편으로 볼수 있습니다.
 
남편과 아내가 음양이 조화되는 명조라 부부간에 정이 있고, 남편이 월간에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되어 남편덕도 있다고 봅니다. 또한, 남편인 월간 무토와 아내인 일간 계수는 무계합을 이루고 있어, 부부간에 인연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일간 계수 여성과 월간의 무토 남편이 무계합을 하게 되어, 계수는 무토에 스며드는 물입니다. 남편인 정관이 강하게 계수 아내를 리드하는 명조라, 아내인 계수는 남편인 정관 무토에 기대어 의지하게 됩니다. 이렇듯, 합이 되는 관성은 이미 합화로 변한 경우라, 운에 따른 부부간의 변화가 거의 없는 명조입니다. 
 
이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병화 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축토의 지장간 중에 여기인 정관 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역시 정관격으로, 앞전에 본 명조와 거의 유사합니다. 연간 경금의 생조를 받는 월간의 계수는 주관이 뚜렷한 병화 여성의 남편입니다.

반응형

 

아내인 일간 병화와 남편인 월간의 계수는 음양이 달라 부부간에 정이 있고, 남편이 월간에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라, 역시 남편덕이 대단한 명조입니다. 그러나, 이 명조의 경우, 일간 병화와 월간의 계수는 합이 되지 않는 부부사이입니다.
 
운에서 정화가 오면 정계충으로 정관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들고, 무토가 운에서 오면 역시 무계합으로 비겁으로 변하게 되어, 남편역할을 포기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따라서, 합이 되지 않는 정관은 정이 깊고 남푠덕이 클 수는 있지만, 부부간의 인연이 쉽게 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루지 못하는 첫사랑의 명조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해수의 지장간 중 정관인 갑목이 연간에 투출하여, 정관격인 명조입니다. 가족관계에서 생관계의 육친은 다소 멀리 떨어져 있어도 기본적인 인연이 있다고 보지만, 극관계의 육친인 남편이나 아내는 일간과 바로 옆에 있어야 인연이 있다고 봅니다.
 
위 명조의 경우 기토 여성에게 연간의 정관 갑목은 어린 나이에 만난 남자로 볼 수 있습니다. 기토여성과 갑목 남자는 음양이 조화되면서 갑기합의 관계라 정이 남다르다고 볼 것입니다. 그러나, 남자인 정관 갑목은 연간에 위치하여 일간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또한, 월간에 편관 을목이 위치해, 초년의 남자와는 인연이 없다고 볼 것입니다. 이 경우, 월간의 편관은 궁위로는 부친궁이라 부친의 반대가 심할 수도 있고, 을목이 편관이라 다른 남자로 인해 결혼이 원만치 못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명조의 여성인 경우는 다소 늦은 나이에 결혼을 해야, 이별의 아픈 고통을 겪지 않을 수 있다고 볼 것입니다.  참고로, 기토 여성과 을목 남편의 경우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정은 부족하지만, 서로 이웃하는 자리에 위치하므로, 부부의 인연은 이어갈 수 있다고 봅니다.
 
결론적으로, 직접 극이 가능한 위치에 자리하지 못하는 재성이나 관성은, 기본적으로 부부간의 인연이 약하다고 볼 것입니다.
 
 
 비겁에 해당하는 육친  
비견과 겁재에 해당하는 육친은 형제나 자매로 봅니다. 비견과 겁재는 일간에게 힘이 되는 경우이지만, 일간의 경쟁자나 일간의 재물을 손상시키는 의미도 포함됩니다. 
 
비겁이 월간이나 일지에에서 충극없이 역할을 다하면, 일간은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게 나타나고, 승부욕이나 추진력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아울러 비겁이 강하면 일간은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집착도 강하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