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결혼운 - 만혼 가능성이 큰 남자의 사주팔자


[만혼이란?]
최근 초혼의 평균적인 연령은 남자 33세 정도, 여자 30세 정도가 됩니다. 만혼이란 이 나이보다 다소 늦은 경우로 남자들의 경우 36세 이후, 여자는 33세이후 정도가 만혼이 아닐까 싶습니다.

[만혼의 사주팔자]
1.
만혼 가능성이 큰 명조로는 년주와 월주에 비겁이 강하게 작용하면 만혼이 되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으로 신강한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년주와 월주에 비겁이 강한 경우라, 부친인 재성 금오행이 견디지 못합니다. 설령 운에서 금오행이 오더라도 뜨거운 열기에 녹아내리기 쉽습니다.

이렇듯 열월주의 비겁이 재성을 심하게 극하게 되면 부친과 연이 박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자신의 노력으로 결혼에 대한 모든 비용과 책임을 져야 하는 관계라, 만혼의 사주가 되기 쉽습니다.


2,
월주와 일지의 비겁이 강하면 초년의 여자와는 인연이 부족하게 되어 만혼이 되기 쉽습니다. 
이 경우 시주로 식상이 유통되지 않으면, 설사 결혼이 이루어진다해도 파경을 맞기 쉽다고 봅니다. 

월주가 비겁이면 부친과 인연이 적고, 일지가 비겁이면 아내인 재성을 심하게 간섭, 통제하는 명이 됩니다. 따라서, 부부간에 마찰과 갈등이 잦아 원만한 혼인생활을 이어가기가 힘든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월주와 일지가 비겁으로 부부생활이 원만치 못한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시주에 식상이 오게 되어 유통되면 그러한 경향은 많이 줄어듭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월주가 무진으로 비견격인 명조이나, 일지가 식상인 신금이 온 경우입니다. 일지가 식상이면 식상 신금은 금생수로 재성을 향하는 의미를 지니게 되어, 부부간에 큰 문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월주가 비겁이라도 결혼의 시기는 늦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연주와 월주 또는 월주와 일주가 충이 되어 불안정한 명에서 비겁이 용신이면 만혼의 명조가 되기 쉽습니다. 원국이 충으로 불안정하면 초년부터 이동, 변동이 잦고 의식주가 불안정하게 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결혼을 해도 원만한 가정을 이루기가 힘들게 됩니다. 배우자의 명에서 원국의 충을 해소시켜주는 통관의 역할이 되지 못하면, 부부생활을 계속 이어가기 힘든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으로 년주와 일주가 인신충, 월주와 일주가 역시 인신충이 됩니다. 초년부터 중년기가 될 때까지 거주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의식주도 불안정하게 됩니다. 당연히 부부생활도 불안정할 수 밖에 없는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부인의 명조에서 강한 수기운이 통관 역할을 하게 되면, 지금까지의 불안정한 삶이 풀려집니다. 이런 명조는 결혼으로 인해 팔자를 고치게 되는 경우에 속한다고 볼 것입니다.


4.
원국에 재성이 투출하지 않았거나, 재성이 있더라도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이성에 무관심하고 비현실적인 삶이 되기 쉽습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운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고, 결혼 자체도 불가능하거나 늦게 됩니다.


5.
비견격이나 겁재격, 경우에 따라서는 인성격인 명조가 신강하고, 길신인 식상과 재성이 시주에 위치하면 자수성가의 명으로 만혼이 되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겁재격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월주와 일지가 비겁이라 부친덕이 부족하고, 초년의 여자와는 인연이 없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가면서 모든 생활이 안정되어가는 자수성가의 명으로 다소 늦은 나이에 결혼에 이르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