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064.십성론 - 인성(정인과 편인)의 태과와 불급


1.인성 印
.인성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편인, 일간과 음양이 다르면 정인이 됩니다. 

2.인성이 태과하면
인성은 일간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기운입니다. 일간 주변에 자신을 받드는 기운이 너무 많으면, 일간은 이기적이고 자기 본위적 사고를 갖기 쉽습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나 배려하는 마음은 부족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생각은 많고 상상력은 풍부하나 밖으로 나타내기 힘들고, 갈등이 많아 꾸준히 한가지 일을 추진하기 힘듭니다. 자존심과 이기심은 강하나 우유부단해 어떤 결정도 쉽게 내리지 못하는 경향도 많게 됩니다. 따라서, 요구조건은 많고, 성격은 까다로운 편에 속합니다. 

인성이 태과하면 일관성이 부족하고 끝맺음이 약합니다. 학문적인 욕심과 의욕은 대단하나, 특정 분야나 한 분야에 집중하지 못해 직업적으로 전문성을 갖추기 힘들어 집니다. 전문적인 직업을 갖기 힘들어 의식주 자체가 힘들어지기 쉽습니다.

인성이 태과하면 식상은 극파되고, 재성은 지나친 설기로 무력해져 열심히 노력해 일하기 힘들고, 재물운도 따르기 힘들다고 봅니다. 어려운 환경에 처하면 도와주는 이가 많은 명조입니다. 굳이 자신이 완료하지 않아도 대신해줄 이가 많아 도리어 해가 되는 결과입니다.


1).식상이 극파되면
식상은 일간이 향하는 의지와 노력입니다. 식상이 극파되면 일간은 긍정적이거나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갖기 힘들어 집니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나 배려심도 부족해지게 됩니다. 자신의 의지에 따른 생활이 힘들어 고독한 생활이 되기 쉽습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만족하기 힘들고, 열심히 일하는 의지도 부족하니, 직업 활동이나 생산적인 활동을 하기 힘들게 되어 의식주가 불안해 집니다. 식상은 자식이라 태과로 인해 도움이 못되니, 자식이 도움이 되지 못하고, 인연도 부족합니다.
 
2).재성이 무력하면
식상이 극파되고 재성이 무력해지면 추진하던 일이나 직업에서 동력이 부족해지고, 그 에 따른 결실도 부족하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열심히 일해도 성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재성은 재물이나 부친, 아내에 속하는 십성인데 무력해지니, 부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처복과 재물복이 박한 명조가 되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는 고부간의 갈등도 심하게 됩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정화 일간입니다. 월지 인목의 지장간 중의 무토가 월간에 투간하여 식상격인 명조입니다.  그러나, 원국에 목기운이 너무 강해 식상은 힘을 쓰기 힘듭니다. 재성인 금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고, 재성운이 오드라도 인성의 기운이 지나쳐 힘을 쓰기 힘듭니다.


월간 무토는 일간의 의지를 나타내는 상관이 아니라, 성장기의 환경일 수 있습니다. 성장기의 상관은 일정한 틀에 안주하기 힘든 과정을 나타낼 수도 있게 됩니다. 일간의 역할이나 의지를 나타내는 식상이나 재성은 일지나 시주에 와야만 일간이 생조를 하거나 극할 수 있는 육친이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식상과 재성의 역할인 추진하는 일에 대한 열성이나 끈기가 부족하기 쉽고, 그 결실도 당연히 부실하기 쉽습니다. 끈기있게 자신을 관리해 나가지 않으면, 상당히 고독하고 힘든 노후를 맞이할 수도 있게 됩니다.
 

3.인성의 불급
원국에 식상이 너무 강하면 인성으로 식상의 기운을 다스려야 합니다. 또한, 강한 편관기운은 인성이 통관작용을 하여 유통시켜 주어야 일간에게 좋은 기운으로 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인성이 필요한 명조에서 인성이 없으면, 성장기에는 학업에 정진하기 힘들고, 관성의 극으로 인해 심한 갈등을 겪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