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02.원국분석(2) - 기토, 경금, 신금, 임수, 계수 일간분석

1.사주원국 분석의 순서


1).일간 분석
2).월지 분석
3).격국 분석
4).월간 분석
5).일지 분석
6).시주 분석
7).년주 분석

2.일간 분석

6).기토 일간
기토일간은 전답이나 화단 등 작은 땅으로, 나무가 생육하기에 좋은 비옥한 땅입니다. 기토일간은 흙의 특성상 전통과 신의를 중시하며, 자기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는 속이 깊은 사람입니다.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려는 포용심과 모성애적 성정도 강합니다.  

안정과 명예를 중시하며, 편견이 적고 매사 중립적인 태도를 견지해, 다른 사람의 갈등과 어려움을 중재하는 능력도 탁월합니다. 기토일간은 자기중심이 강하고 고지식하며, 보수적 성향이 강한 성정을 지닙니다. 환경에 민감하여 감정의 기복이 크고, 내성적 성향도 강합니다. 

다정다감해 다른 사람에게 베풀기 좋아하고, 봉사정신이 강해 들어내지 않는 선행을 베푸는 타입입니다. 그러나, 기토의 특성상 안목이 다소 좁은 편이며, 속을 알수없는 사람일 수도 있게 됩니다.

7).경금 일간
경금은 무쇠나 바위같은 제련되지 않은 원석입니다. 인공적인 힘이 들어가지 않은 원석이라, 심성이 곧고 순수합니다. 정의로운 성정에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 또한 강하다고 봅니다. 의지가 굳어 한번 인연을 맺으면 변치않는 의리파로, 개혁에 대한 의지도 강합니다.

남의 일에 간섭이 다소 심하고, 강직하고 결단력과 의협심은 강하나 과격하고 냉정한 면모도 풍깁니다. 다소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고, 순발력은 떨어진다고 봅니다. 가정적인 면모가 부족해 불화가 잦고, 마무리가 매끄럽지 못해 의식주의 불안도 따르기 쉽습니다.  


8).신금 일간
신금은 보석이나 연장 등으로 인위적인 가공을 거친 금석을 말합니다. 보석이나 연장이라 밝은 태양아래에서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됩니다. 신금은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내적인 힘이 강해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출하지 않습니다. 동정심이 강해 다른 사람들을 위한 선행을 베풀기도 잘 합니다. 

강한 정신력을 가진 신금이라 단호하고 냉정한 면모도 많지만, 근본이 음의 성정이라 온화하고 부더러움도 많습니다. 신금은 보석이라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하고, 섬세하고 꺠끗하며 자기중심적 성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예민한 성정이라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질투심이 강하고 다른 사람을 의심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9).임수 일간
임수는 강이나 호수처럼 큰 물이라 포용성이나 융통성이 대단하고, 자신을 낮추는 겸손의 미덕도 큽니다. 마음이 넓고 이해심이 많아 속깊은 사람이란 평도 듣게 되고,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드러내지 않는 성정을 지닙니다. 두뇌가 영리해 기획력이나 학구열이 뛰어나다고 봅니다.

매사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며 긍정적이고 실천적 행동을 견지하며, 지혜롭게 처신합니다. 그러나, 속이 너무 깊어 진정성이 의심스러운 경우도 생깁니다. 약한 상대에게는 무시하며 힘으로 밀어 붙이는 경향도 강합니다. 감정의 기복이 크고 변덕도 있는 편으로, 한곳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낭비적 성향도 나타납니다.  


10).계수 일간
계수는 시냇물이나 이슬비, 안개등 작고 맑은 물을 말합니다. 속이 들여다 보이는 물이라 거짓이 없고 깨끗하며 마음이 온순합니다. 눈물이 많고 순종적인 타입이라, 다른 사람의 보호본능을 자극하기도 하며 마음이 여리고 총명합니다. 주변을 많이 의식하고, 영향도 많이 받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계수는 음의 성정을 지닌 물로써 모질지 못해, 속보이는 행동을 하지 못합니다. 주변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처신하려는 성향으로, 사교적인 면모도 강합니다. 조용하고 자상한 성정으로 두뇌가 명석합니다. 다소 예민하고 냉정하며, 비판적인 면모도 강하고, 잔꾀에 일가견이 있다고도 봅니다.  

원국풀이 예시
위와 같이 계수 일간 여성의 명조를 분석할 때 다른 것은 돌아보지 말고, 먼저 일간만 보고 분석하라는 것입니다. 위 게수일간 여성의 일간을 위 자료를 참조하면서 분석해 보는 예시입니다.

1.일간분석
계수일간은 음의 물리라 맑고 꺠끗하고 주변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따라서, 주변을 의식하는 마음도 강하고, 속이 들여다 보이는 맑은 물이라, 거짓말을 하지 못하는 성정을 지닌 착한 심성을 지닌 여성입니다. 계수는 무토에 스며드는 물이라 주변의 상황에 강한 친화력을 보이며 사교성도 있다고 봅니다.

마음이 여리고 착해 속보이는 행동을 하지 못하고, 주변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다소 소심한 면모도 보입니다. 그러나, 주변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행동하려는 강한 의지도 가지고 있습니다.

2.월지분석
다음으로 타고난 계절인 월지를 분석하게 되겠지요.
그런한 기본 성정을 지닌 계수일간의 여성이 자기 계절인 자월에 태어났으니 계수의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격국용신분석
다음으로 격국용신에 대한 분석이 됩니다.
월지의 지장간 중의 임수가 월간에 투출하니 겁재격이 됩니다. 음일간이 겁재격이 되면 상당히 조심성, 경계심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물론, 이 경우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신강 사주가 될 것이라 용신은 식상이나 재성이 되기 쉽겠지요. 

참고로, 용신은 사주원국에서 흉신이 유통이 되지 못하거나 일간이 본연의 역할을 못하는 경우외에는 그다지 큰 역할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든 해석을 용신 위주로 해석을 하시지만, 용신의 역할이 크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4.월간분석
다음으로 월간분석입니다.
계수일간은 깨끗한물로써 여리고 작은 물이라, 환경에 민감한 성정을 지닙니다. 그러한 계수일간의 윗자리인 월간에 탁하고 큰 물인 임수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작은 물에 큰 강물이 덮친 격이라 자기 자신의 존재 자체도 잃게 되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주변에 대한 경계심이 커지게 되고, 자신의 본성을 잃게 되니 속을 알수없능 행동도 하게 됩니다. 더불어 비겁격 신강사주라 자신의 뜻을 강하게 관철하려는 특성도 나타나겠지요. 
 
이런식으로 하나씩 접근해 나가시면 사주원국에 대한 해석이 한결 쉬워질 것으로 봅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하나씩 다시 진행하게 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