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01.원국분석(1) - 갑목,을목,병화,정화, 무토 일간분석


1.사주원국 분석의 순서
1).일간 분석
2).월지 분석
3).격국 분석
4).월간의 육친분석
5).일지 분석
6).시주 분석
7).년주 분석


분석을 하실때도 원국 전체 보다는 하나씩 순서대로 추가하시면서 분석하시는 것이 이해도 쉽고, 공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101 이후는 중급과정입니다. 명리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2.일간 분석
사주풀이를 할 때 제일 먼저 살피는 것이 일간입니다. 사주팔자에서 일간의 성정이 어떠한 지를 살피고, 그러한 일간이 태어난 계절에 따른 영향을 살피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사주 전체의 구성이나 짜임을 나타내는 격국을 판단한 다음, 일간의 윗자리에서 직접 영향을 미치는 월간의 영향력을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일지의 영향력과 시주와 연간 근본 성정에 대해 영향력을 따지게 됩니다. 여기서는 먼저 일간의 특성에 따른 명주의 기본 성향부터 알아보기로 합니다.
    
1).갑목 일간
갑목은 소나무, 전나무 처럼 잔가지가 별로 없는 높이 솟아 오르는 나무에 해당합니다. 앞을 향해 전진하고 추진하는 힘이 강하고, 시작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우두머리 기질이 강해 주변의 통제나 간섭을 싫어하는 경향으로, 다른 사람 아래에서 일하는 것은 꺼리는 경향도 강합니다.

언제나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부지런하고 책임감이 강하나, 무뚝뚝하고 보수적 성향도 강합니다. 시작은 잘하지만 마무리가 약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져, 실패를 하게 되면 회복이 상당히 힘든 경향도 나타납니다. 

2).을목 일간
읇목은 화초나 잔디, 넝쿨같은 작은 초목을 말합니다. 음의 성정을 가진 습목으로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탁월하여 자신의 주변에 있는 모든 물체를 이용해 자신의 목적을 이룰려는 성정을 지닙니다. 을목은 음목이라 크게 나서지 않으면서도, 잔정이 많아 주변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생활태도로 갑목에 비해 더 성실하고 집념이 강하고 포기나 좌절 보다는 끈기있게 버티는 인내력으로 결과를 중시하는 경향도 강합니다. 을목은 화려함도 추구하지만 긍정적 미래지향적인 생활태도를 지닙니다. 을목은 생목이라 땅에 대한 집착도 강해, 부동산에 대한 욕구도 강하다고 봅니다. 


3).병화 일간
병화일간은 개성이 강하고, 소신과 원칙이 분명해 열정적으로 활동합니다. 속이 환히 들여다 보이는 불이라 예의가 바르고 가부가 명확하다고 봅니다. 모든 일에서 공명 정대하게 판단하고 자신의 감정도 솔직하고 담백하게 표현하며, 정열적이나 다소 다혈질적인 면모도 있습니다. 

성정이 활달해 매사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예의 바르고 자신이 맡은 바 직분에 충실합니다. 바른말을 잘 하는 타입으로 화끈한 편으로 뒤끝은 없습니다. 언변이 유창하고 화려하며,사치도 즐기는 편으로 경솔하지 않고  꾸밈이 적고 실천력이 강하다고 봅니다. 남의 일에 잘 나서고 성격이 급해 손해보는 일도 많게 됩니다. 


4).정화 일간
정화일간은 음의 불이라 일정한 틀안에서 자신을 태워, 주위를 밝히는 가정의 불일 수 있습니다. 정화 여성은 현실적이면서도 실리적인 성향의 소유자가 됩니다. 정화는 따뜻한 심성의 소유자로 희생정신과 봉사정신이 강하고 예의가 바릅니다. 인내력이 강하고 신중한 면모가 많아 큰일도 거뜬히 잘 처리합니다. 

불은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의미하므로 표현력이 탁월하여 화술이 좋고, 부드럽고 싹싹하여 사교적인 면모를 나타냅니다. 정화여성이 결혼을 하게 되면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삶을 추구하게 되고, 가정을 포근하고 따뜻하게 가꾸면서 살아가고 싶은 사람이 됩니다.


위 경우가 정화 일간 여성의 사주를 분석할 경우 일간을 해석하는 방법입니다.
 

5).무토 일간
무토는 메마른 고원이나 황무지 또는 사막으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태산과 같이 큰 흙이라 중후하고 소신이 분명하며, 포용력과 리드쉽이 강하고 ,속이 깊은 사람입니다. 신의를 중시하고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들어내지 않아 속이 깊고, 작은 일에 일희일비하는 경향이 적습니다.

무토일간은 완벽함을 추구하는 타입으로 보수적 성향으로 유연성,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양일간의 특성상 타인의 간섭과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대체로 완고하거나 효심이 깊고 종교에 대한 믿음도 강합니다. 사소한 일에는 무관심히 지나쳐 정이 없다는 평을 듣기도 쉬우나, 실수가 적고 신용이 큰 타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