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3)-자요사격, 축요사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9. 5. 10:34

격국론(3)-자요사격, 축요사격

 자요사격 子遙巳格  
자요사격은 갑자일주가 갑자시에 태어난 경우를 말합니다. 자수의 지장간중의 계수가 사화의 지장간 무토와 암합을 하게 되고, 사화의 지장간 중의 병화가 갑목일간의 정관인 신금을 불러오게 된다고 봅니다.  
 
자요사격은 편재 무토를 끌어와 큰 재물을 얻는다는 명조입니다. 이 경우 천간의 무토가 아닌 사화의 지장간 중의 무토를 요합으로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자요사격의 요건은 원국의 천간과 지지에 관성이 없어야 합니다. 즉, 천간으로는 경금과 신금이 없어야 하고, 지지로는 신금, 유금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수를 충하는 오화, 자수와 육합이 되는 축토도 없어야 합니다. 
 
갑자일 갑자시의 명조에서 천간의 관성인 경금과 신금이 존재하거나, 지지의 관성인 신금과 유금이 존재하면 파격입니다. 마찬가지로 오화와 축토를 만나도 파격입니다. 행운에서도 서방운인 신유술, 사유축운을 꺼리게 됩니다.
 
위 명조는 갑자일 갑자시 출생으로 천간으로 경금과 신금인 관성이 없고, 지지로도 신금과 유금인 관성이 없어 자요사격으로 판단합니다. 
 
 
 축요사격 丑遙巳格  
축요사격은 계축일생이나 신축일생인 명조에서 시주가 계축시인 경우입니다. 자요사격과 같이 사화를 요합으로 불러오고, 사중 관성인 무토나 병화를 관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천간에 관살이 없어야 하는 경우로, 신축일생의 경우 병화나 정화가 없어야 하고, 계수일간의 경우 무토나 기토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지지에 사화가 없어야 하며, 축토와 육합을 이루는 자수가 있어도 파격입니다.
 
축요사격이 성격이 되면 높은 지위나 명예를 얻고, 부귀영화를 누린다고 봅니다. 자요사격이나 축요사격 등은 명조가 태왕하면 관살운도 길운으로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특수격은 고전 그대로 해석하기 보다는 참고로 알아 두시는 것이 옳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