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4)-일귀격,일덕격,일인격,재관쌍미격
 
 일귀격 日貴格 
일지가 천을귀인에 해당하는 경우로, 정해일주, 정유일주, 계사일주, 계묘일주가 해당합니다.  정유일주와 정해일주의 경우는 밤에 출생하는 것이 더욱 길하고, 계묘일주와 계사일주의 경우는 낮에 출생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일지가 합을 이루면 크게 발복하지만, 충,형을 맞거나 일지가 공망이 되는 경우는 파격입니다.
 
 일덕격 日德格  
갑인일주, 병진일주, 무진일주, 경진일주, 임술일주인 경우로, 심성이 착하고 인자해 복록을 누리는 것으로 봅니다.
 
형,충,파,해와 공망을 꺼립니다. 또한 괴강살운도 불리하여 건강상 문제가 따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봅니다.
 
 일인격 日刃格 
일지가 양인인 명조로 무오일주,병오일주,임자일주가 해당합니다. 성격이 되면 무관으로 대성을 할 수 있다고도 봅니다.
 
칠살을 반기며, 형,충,파,해,원진은 물론, 합도 꺼립니다. 
 
 
 
 재관쌍미격 財官雙美格
일지 지장간에 정관,정재가 모두 존재하는 경우로, 임오일주와 계사일주가 해당하며, 녹마동향격(祿馬同鄕)이라고도 합니다. 기해일주도 지장간에 정재와 정관이 있지만, 재관쌍미격에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참고로, 록마동향은 관성인 관록과, 재성인 재마가 같은 자리에 위치한다는 말입니다.
 
재관쌍미격은 신강한 경우라야 하며, 원국의 재성과 관성으로 혼잡하지 않아야 합니다. 재관쌍미격이 성격되면 현모양처나 명문가의 배우자를 두고, 자수성가로 부귀공명을 떨친다고도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