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5)-천원일기격,지원일기격,간지동체격

 
 
 천원일기격
천간의 4자리가 모두 같은 글자로 이루어진 경우를 말합니다. 신강한 사주는 부귀를 누리며 살지만, 신약하면 빈천하게 살기 쉽다고도 보지만, 운에 따른 기복이 큰 사주로 봐야 합니다.
 
천간이 비견으로만 이루어짐 명조라, 경제적, 사회적으로 자신과 유사한 그룹의 집단과 같이 어울리고, 그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도 봅니다. 만약, 권력이나 경제적으로 상위 계층의 사람들과 어울리면 자신도 같은 부류에 끼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조폭이나 범죄와 연류된 사람들과 어울리면, 자신도 쉽게 그러한 집단에 소속되기 쉬운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일벌과 여왕벌은 수정란에서 똑같은 암컷으로 태어납니다. 그러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꿀을 먹고 자라면 일벌이 되고, 로얄제리만 먹고 자려면 여왕벌이 된다고 합니다.
 
천원일기격의 명조인 사람은 성장 과정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일벌이 될 수도 있고, 여왕벌이 될 수도 있다고 보는 명조입니다. 
 
 
 지원일기격
지원일기격은 지지의 4글자가 모두 같은 글자로 이루어진 것으로 지신일기격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지원일기격도 천원일기격과 같이 사주가 강해야 유리하다고 봅니다. 관직이나 대중의 인기를 누리는 연예인이나 방송인 등에도 좋은 명조로 봅니다. 
 
 간지동체격
천간의 4글자가 모두 같은 글자이고, 지지의 4글자도 모두 같은 글자로 이루어진 것으로, 천원일기격과 지원일기격이 합쳐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간지 동체격에서 기사, 을유, 병신, 정미, 임인, 계해는 길격으로 보며, 갑술은 길흉이 상존하고, 신묘는 흉격으로 보기도 합니다. 
 
[참고]
위 예제에서는 격국이 양신성산격, 종강격, 간지동체격, 일인격, 양인격, 정인격 등으로 나옵니다. 이렇듯이 여러개의 격국이 나오는 겻을 겸격이라 하며, 그 격국들의 성향이 모두 포함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처럼 여러가지 격국의 내용을 보시려면 생년월일을 입력하실 때, [외격적용]에 체크한 후에 [사주보기]를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