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살위권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9. 8. 10:42

 가살위권 假殺爲權 

일주가 강한 명조에서 칠살이 약하면 그 칠살이 변해 권세가 된다는 것입니다. 즉, 신강한 명조에서는 칠살도 권세로 이용할 수 있지만, 신약한 명조에서는 정관도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가살위권의 조건 
1).일주와 살의 힘이 대등한 경우 비겁이나 인성의 생조로 칠살을 제압할 수 있을 경우.
월지에 뿌리를 둔 칠살 경금과 일지에 뿌리를 둔 일간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계해대운이나 갑자대운이 오면 일간이 강한 힘으로 칠살을 제어해 권세로 활용하게 됩니다.
 
 
2).칠살과 일간 사이에 인성의 생조가 있는 경우.
오월의 경금은 힘이 미약합니다. 반면, 월간 병화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강한 힘으로 일간을 극하려 듭니다. 이런 경우 일지에 술토가 위치하면 편관과 일간 사이에 통관작용이 생겨, 편괸이 오히려 일간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겁재가 칠살과 합을 하여 양인 합살이 되는 경우.

 

양인과 칠살은 합을 하려는 마음이 강해 재를 탐하거나 극하는 것을 잊게 되어 탐생망극의 현상이나타납니다. 또한, 위 명조에서는 편관인 병화와 양인인 신금이 합을하여 양인합살로 인해 관살혼잡의 기운도 사라지게 됩니다. 
 
 가살위권의 영향 
가살위권의 명조가 되면 행정직 보다는 군인,경찰,검찰 등의 강한 직업군이나 의사와 같은 생사여탈권을 같는 직업에 종사하게 되며, 권세를 누리는 명조로 봅니다. 가정이나 자신보다는 조직이나 명예를 더 소중히 하고, 주변 사람들도 규칙과 제도에 따를 것을 요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