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무토일간 계묘년운세-2023년(계묘년) 무토일간 세운, 1년신수, 사주보기, 운세보기


 
일주운세는 일간의 특성과 그 해 운세를 해석하는 방법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운세도 중요하지만, 사주팔자의 일간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일간에 따른 십성의 운세를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해 공부하는 장으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2023년 계묘년 무토일간 운세 요약
 
 
 무토일간의 성정 
무토는 메마른 고원이나 황무지 또는 사막으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태산과 같이 큰 흙이라 중후하고 소신이 분명하며, 포용력과 리드쉽이 강하고, 속이 깊은 사람입니다. 신의를 중시하고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들어내지 않아 속이 깊고, 작은 일에 일희일비하는 경향이 적습니다.
 
무토일간은 완벽함을 추구하는 타입으로 보수적 성향으로 유연성,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양일간의 특성상 타인의 간섭과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대체로 완고하거나 효심이 깊고 종교에 대한 믿음도 강합니다. 사소한 일에는 무관심히 지나쳐 정이 없다는 평을 듣기도 쉬우나, 실수가 적고 신용이 큰 타입입니다.
 
 
 [정재-정관]운 
정재와 정관이 오는 운이라 재생관이 됩니다. 가정적이나 사회적 환경이 좋은 시기입니다. 경제적 또는 직업적으로 안정되어 취업에 성공할 수도 있고, 합격, 승진, 당선 등의 명예가 상승하는 운입니다.
 
재생관의 경우 책임성있게 일을 추구하지만, 무리하지 않고 정해진 한도 내에서 마무리해 나가는 특징을 지닙니다. 특히, 여명의 경우 남편이 남편 역할을 제대로 하는 시기이고, 남편이 자랑스러운 시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천간합 
주변사람들과 관계도 돈독하고 유대관계가 좋아, 정신적으로 상당히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천간합은 음과 양의 합으로 부부지합이라고도 하며, 이성간에는 서로간에 끌림이 있게 됩니다. 당연히 이성으로부터 가벼운 유혹이나 호감을 받을 수도 있는 시기가 됩니다.
 
 
 [목욕지] 
이성운이 오는 시기이나, 판단상의 착오나 혼선으로 인해 좋은 만남으로 이어지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새로운 이성운으로 인해 기존의 친구나 연인 관계, 부부 사이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성 문제로 인해 구설수에 오르거나 신용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도화의 기운이 포함되어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부러움을 사는 일도 생깁니다.  연예인이나 정치가,학원강사 같이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이나 상담직이나 영업직 같은 대인관계 업무가 많은 분들의 경우는 직업적으로 각광을 받는 기운입니다. 
 
 
 건강,사업,재물,직장,문서,이성운 
[비겁:건강운]
비견이 목욕, 겁재가 병지에 속합니다. 풍류나 유흥으로 인해 재물에 손실이 있을 수도 있고, 자신이나 형제, 자매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의식주에 어려움도 생기고, 여명의 경우 남편이 하는 일에 문제가 생기기도 쉬우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식상:사업운]
식신과 상관이 태지와 절지에 속해 의식주나 건강에 이상이 따르기 쉽고, 적극성도 많이 약해집니다. 상관이 절지라 표현력이나 주변에 대한 배려심이 부족하기 쉽고, 특히, 여명의 경우는 자식으로 인한 걱정거리도 생기기 쉽습니다.

[재성:재물운,여자운]
편재가 사지라 풍류나 유흥으로 인한 문제점이 줄어들수도 있지만, 오기로 인한 모험이나 투기를 하지 않아야 하고, 부친이나 시모의 건강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다만, 사업하는 분들은 사업의 부침이나 어려움도 있을 수 있지만, 정재가 장생이라 현금 흐름도 원할하고 가정적으로도 안정되며, 아내의 도움도 큰 좋은 한 달입니다.

[관성:직장운,남자운]
편관이 제왕, 정관이 건록이라 직장에서는 승진이나 승급 등 명예가 상승할 수도 있고, 취업에 성공하는 시기입니다. 여명의 경우 남자 문제가 풀려나가지만, 편관이 제왕이라 심리적 압박은 상당할 수 있습니다.

[인성:문서운]
편인이 목욕, 정인이 병지라 문서운이 약한 시기입니다. 부동산 취득이나 자격증 등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신중히 접근하셔야 하고, 가급적이면 다음 달 이후로 미루는 여유도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주식을 투자하는 분들도 주의가 필요한 달일 수 있고, 모친이나 윗어른의 건강관리도 세심하게 살펴야 하는 시기입니다.
 
 
[자신의 일주를 모르시면]
생년월일을 양력이나 음력 또는 간지를 아셔도 모두 변환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변환된 간지의 날짜 부분이 자신의 일주(일간과 일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