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금일간 계묘년운세-2023년(계묘년) 경금일간 세운, 1년신수, 사주보기, 운세보기

일주운세는 일간의 특성과 그 해 운세를 해석하는 방법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운세도 중요하지만, 사주팔자의 일간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일간에 따른 십성의 운세를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해 공부하는 장으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2023년 계묘년 경금일간 운세 요약
 
 경금일간의 성정 
경금은 무쇠나 바위같은 제련되지 않은 원석입니다. 인공적인 힘이 들어가지 않은 원석이라, 심성이 곧고 순수합니다. 정의로운 성정에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 또한 강하다고 봅니다. 의지가 굳어 한번 인연을 맺으면 변치않는 의리파로, 개혁에 대한 의지도 강합니다.
 
남의 일에 간섭이 다소 심하고, 강직하고 결단력과 의협심은 강하나, 과격하고 냉정한 면모도 풍깁니다.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고, 순발력은 떨어진다고 봅니다. 가정적인 면모가 부족해 불화가 잦고, 마무리가 매끄럽지 못해 의식주의 불안도 따르기 쉽습니다.  
 
경진일주, 경오일주, 경신일주, 경인일주, 경자일주, 경술일주
 
 
 [상관-정재]운 
상관과 재성이 오는 상관생재운이라, 재물운이 좋은 한 시기입니다. 유창한 언변과 모험심, 일탈의 기운을 재성으로 현실화 시킵니다. 직장인들은 승진이나 승급 또는 부서이동 같은 명예가 따르고, 가정에서도 아내의 도움이 큽니다. 의식주도 안정되고, 부를 축척해 나가는 좋은 시기입니다.
 
금전적으로도 안정되고, 더러는 횡재수도 따르는 좋은 운이지만,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지나친 탐심으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몫을 챙기려는 구두쇠 기질도 나타나고, 정인을 극하게 되어 학업에 소홀하거나 사람이 따르지 않는 경우도 생깁니다
 
 
 [태지] 
희망적이고 진취적이지만, 세상 물정에 어둡고 판단력과 추진하는 힘이 부족합니다. 미래가 불안, 초조하고, 어려움에 처해도 행운이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동적이고 소극적이라 큰일을 결정하거나 추진하기 힘들고, 독선적이면서 게으른 경향도 많이 나타납니다.
 
직업이나 사회 등, 외부 일은 무난하나 부부간에는 불화와 갈등이 클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에 대한 구상, 소규모 사업 시작, 주변에 의존적, 심리적 불안, 수다가 많을 수 있습니다. 교육이나 문화, 종교, 의약, 역학 등 활인업에 종사하면 능률도 나고, 업상대체로 좋은 운이 됩니다.
 
 
 건강,사업,재물,직장,문서,이성운 
[비겁:건강운]
비견이 태지, 겁재가 절지에 속해 자신감이나 결단력, 추진력이 부족하고, 건강상으로도 다소 약한 시기입니다. 가까운 사람들이나 주변의 도움이 절실한 시기이지만, 형제간에 정이나 덕도 다소 부족한 시기로 봅니다.

[식상:사업운]
식신이 사지라 의식주와 건강에 문제가 따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상관이 생지라 잘난척 생색을 내거나 계산적이고 타산적인 경우는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재성:재물운,여자운]
편재가 제왕, 정재가 건록이라 재물운이 좋은 시기입니다. 더러는 횡재수도 생기고, 가정적으로도 생활이 안정되는 좋은 시기입니다. 그러나, 남명의 경우, 재물과 이성에 대한 지나친 탐심으로 인해 부부간에 갈등과 불화가 생길 수도 있으니, 유흥이나 바람기는 주의해야 합니다.

[관성:직장운,남자운]
편관이 목욕, 정관이 병지입니다. 직업상 부침이 따르는 시기라, 승진이나 승급 또는 취업을 앞둔 분들은 조금 기대를 줄여야 하는 운입니다. 미혼녀는 짝을 찾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가족간의 건강이나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인성:문서운]
편인이 목욕, 정인이 병지라 문서운이 약한 시기입니다. 부동산 취득이나 자격증 등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신중히 접근하셔야 하고, 가급적이면 다음 시기로 미루는 여유도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주식을 투자하는 분들도 주의가 필요한 시기일 수 있고, 모친이나 윗어른의 건강관리도 세심하게 살펴야 하는 시기입니다.
 
 
[자신의 일주를 모르시면]
생년월일을 양력이나 음력 또는 간지를 아셔도 모두 변환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변환된 간지의 날짜 부분이 자신의 일주(일간과 일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