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금일간 계묘년운세-2023년(계묘년) 신금일간 세운, 1년신수, 사주보기, 운세보기

일주운세는 일간의 특성과 그 해 운세를 해석하는 방법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운세도 중요하지만, 사주팔자의 일간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일간에 따른 십성의 운세를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해 공부하는 장으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2023년 계묘년 신금일간 운세 요약
 
 신금일간의 성정 
신금은 보석이나 연장 등으로 인위적인 가공을 거친 금석을 말합니다. 보석이나 연장이라 밝은 태양 아래에서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됩니다. 신금은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내적인 힘이 강하고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출하지 않습니다. 
 
동정심이 강해 다른 사람들을 위한 선행을 베풀기도 잘 합니다. 강한 정신력을 가진 신금이라 단호하고 냉정한 면모도 많지만, 근본이 음의 성정이라 온화하고 부더러움도 많습니다. 신금은 보석이라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하고, 섬세하고 꺠끗하며 자기중심적 성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예민한 성정이라 감정의 기복과 질투심이 강한 편입니다.
 
신해일주, 신축일주, 신유일주, 신미일주, 신사일주, 신묘일주
 
 [식신-편재]운 
식신 생재가 되는 운입니다. 천간으로 식신이 오다 보니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심도 깊어지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는 마음이 강합니다. 지지로는 편재가 오는 기운이라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해, 여러가지로 구설수나 잡음이 따르기 쉽습니다.
 
큰 재물이나 이성에 현혹되다 보니, 자신의 체면이나 명예에 다소간의 손상이 따를 수도 있고, 그로 인해 건강상의 문제도 따르기 쉽습니다. 더러는 횡재수도 따르지만, 지나친 소비 성향으로 인해, 수입보다 지출이 클 수도 있으니, 재물관리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절지] 
열심히 노력해도 성과가 잘 나타나지 않고, 출산이나 육아, 무역이나 유학 등으로 세상과 단절되는 기분도 생깁니다. 주변의 이웃들과의 소통도 잘 되지 않아, 세상과 인연을 끊고 살아가는 자연인과 같은 생활일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일이나 사업을 시작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것을 지켜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현 상황에 대한 해결점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계획대로 진행되는 일이 드물고, 노력에 비해 시간이나 건강, 금전적 손실이 따르기 쉽습니다.
 
 
 건강,사업,재물,직장,문서,이성운 
[비겁:건강운]
비견과 겁재가 절지와 태지라 자신감이나 추진력이 부족하고, 특히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형제, 자매간의 정과 덕이 부족하고 주변의 도움도 받기 힘든 시기라, 참고 인내하며 수양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식상:사업운]
식신이 장생이라 여명에게는 자식이 생기거나 자식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남명은 처가의 도움이 큽니다. 상관이 사지라 남들에게 잘난 체하거나 계산에 따른 요란법석 보다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심도 깊은 시기지만, 뜻밖의 사건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다소 지적이면서 논리적인 일이 적성에 맞고, 의식주의 여유도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재성:재물운,여자운]
편재가 건록, 정재가 제왕지에 속합니다.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지나친 탐심으로 인해,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주색이나 유흥, 또는 한탕주의에 현혹된 도박 등으로 인해 부부 관계에 문제가 따르거나 관재수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정재가 제왕이라 아내의 발언권도 상당히 강한 운입니다.

[관성:직장운,남자운]
편관이 병지, 정관이 목욕지입니다. 외부로부터의 억압이 줄어 해방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직업상 부침이 많은 시기입니다. 만약, 이런 시기에 취업을 준비하거나 승진 등을 기다리는 경우는 희망을 낮추는 것이 유리합니다. 정관이 목욕지라 미혼녀는 약혼이나 결혼 등이 가능하지만, 기혼녀는 남편과 이별수도 따르기 쉽습니다.

[인성:문서운]
편인과 정인이 병지와 목욕지라 문서운이 좋지 못하고, 모친이나 윗사람이 유흥이나 풍류로 인해, 건강에 이상이 따르기 쉽습니다. 문서운이 박한 시기라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자격증 취득 계획이 있는 분들은 다음 기회로 미루는 지혜가 필요하고, 주식투자도 상당히 주의해야 합니다.
 
 
[자신의 일주를 모르시면]
생년월일을 양력이나 음력 또는 간지를 아셔도 모두 변환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변환된 간지의 날짜 부분이 자신의 일주(일간과 일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