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혼잡-관살혼잡 사주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1. 17. 09:18

십성혼잡-관살혼잡 사주

 
 
 정관, 편관, 칠살의 차이
1).정관
정관은 일간을 극하는 기운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를 말합니다.
 
2).편관
편관은 일간을 극하는 기운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일간과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지만, 일간의 힘이 강해 편관을 다스릴 수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시말해 일간에게 좋은 기운으로 작용을 합니다.
 
3).칠살
신약한 일간에게 편관은 강한 스트레스와 억압의 기운으로 칠살이 됩니다. 칠살은 일간을 강하게 통제함으로 인해 흉으로 작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십성혼잡
원국에 비견과 겁재가 혼재하는 경우를 비겁혼잡이라고 하고, 식신과 상관이 함께 존재하는 경우를 식상혼잡, 편재와 정재가 함께 존재하는 경우를 재성혼잡이라 합니다. 마찬가지로 원국에 편관과 정관이 혼재하는 경우를 관살혼잡이라 하고, 정인과 편인이 함꼐하는 경우는 인성혼잡입니다.
 
십성의 혼잡에서 관살혼잡을 가장 흉하게 보고, 다음으로 식상혼잡, 재성혼잡의 순으로 흉하다고 봅니다. 십성이 혼잡되면 해당십성의 순작용과 흉작용이 함께 나타나지만, 좋은 작용보다는 흉작용만 두더러지게 됩니다.
 
 
 관살혼잡 영향
1).직장이나 명예에 혼선이 따릅니다. 직장이나 직업이 남들에게 내세우기 힘들고,  이동변동이 많아지게 됩니다. 당연히 직업문제로 인해 의식주의 문제도 생기고, 구설수나 관재수도 따르게 됩니다. 직장에 문제가 따르면 여러 직종을 기웃거리거나 투잡, 쓰리잡 등에 손을 대기도 합니다. 
 
2).여명은 남편이나 남자로 인해 문제가 따릅니다. 남편복, 남자복이 부족해 무능력하거나 난폭한 남자를 만나기도 쉽습니다. 당연히 여러 남자와 교제하거나 이혼, 재혼이 따르기 쉽고, 안정된 가정생활을 하기 힘듭니다.
 
 
 관살혼잡의 조건
1).신약사주
신강한 사주는 비록 관살이 혼잡되어도 적절히 통제할 수 있어 흉의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관살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이나 명예를 얻게 됩니다.
 
2).정관과 편관
정관과 편관이 모두 천간에 존재하거나 지지에 존재해야 합니다. 천간과 지지에 각기 한개씩 있는 경우는 관살혼잡으로 보지 않습니다. 
 
3),월지 관성 투출
월지가 정관인데 지장간의 편관이 천간이투출하거나, 월지가 편관인데 지장간의 정관이 천간에 투출한 경우는 천간과 지지에편관과 정관이 하나씩만 있어도 관살혼잡에 해당합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신약한 정관격 남명사주입니다. 연간에 편관 경금, 시간에 정관 신금이 위치하여 관살혼잡의 명이 됩니다.
 
 
 관살혼잡의 발복
1).거관유살 
관살혼잡의 명에서 정관을 합으로 묶거나 극으로 제거하고, 편관과 살려두는 것으로 군,검,경 같은 강한 직업군에서 대성한다고 봅니다.
 
2).거살유관
관살혼잡의 명에서 편관을 합으로 묶거나 극으로 제거하고, 정관만 남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3).거류서배
정관과 편관을 합해 관살이 3개인 사주에서 관살중 하나는 충 또는 극으로 제거하고, 다른 하나는 합으로 묶어 활동을 못하게 만듭니다. 결국, 최종적으로 남은 하나의 관설이 원국에서 작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