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특성-내향적 사주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1. 19. 20:04

사주특성-내향적 사주

 사주분석의 포인트
많은 분들이 사주의 신강, 신약이나 한난조습에 치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평생을 좌우하는 것은 그 사람의 성향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배우자나 파트너를 선택할 때도 그 사람이 적극적이고 사교적인지, 아니면 조용하고 침착한 성향인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직업도 외향적인 성향의 사람들은 활동적이고 사교적, 인기 지향적인 것을 선택을 하게 되고, 내향적 성향의 사람들은 기획이나 연구, 특정한 기술 분야에 잘 적응을 합니다. 
 
밖으로 활동하기를 좋아하는 외향적 성향의 사람이, 일정한 공간에서 기획이나 연구를 하게 하면 화병이 날 것입니다. 반대로, 내향적인 사람에게 상담직이나 영업직 같은 일을 맡기게 되면, 능률운 고사하고 스트레스로 우울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한 사람의 평생의 운명을 좌우할 배우자나, 직업 등 대부분의 경우, 가장 먼저 분석되어야 하는 것이 해당 명주의 성향이 됩니다. 신강한 사람이 신약한 사람에 비해 외향적이지만, 모든 신강사주가 외향적이지 못하고, 금, 수오행이라도 모두 내향적이지는 않습니다.
 
 내향적 성향
내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밖으로 잘 드러내지 않고, 언행이 정돈되고 침착합니다. 내향적인 사람의 직업은 일정한 공간이나 조직내에서, 자신이 맡은바 책임을 다하는 타입입니다. 따라서, 교육이나 출판, 연구나 기획 같은 분야에 어울립니다.
 
내향적인 사람이 영업직이나 상담직 또는 인기지향적인 연예이이나 정치가 등의 직업을 갖게 되면, 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경험하게 되고, 직업의 이동,변동이 많게 됩니다. 또한, 내향적인 사람에게는 상냥하면서도 상대의 기분을 잘 맞추어줄 수 있는 배우자가 어울립니다.
 
 
 내향적 명조 예시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남명사주로, 월지 축토의 중기인 신금이 월간과 연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으로 봅니다. 연주, 월주, 일주가 모두 음의 기운이고, 태어난 시도 임자시라 음적인 성향이 강한 명조입니다. 
 
한겨울인 축월에 태어난 계수가 일지도 언땅이라, 녹여줄 나무와 불이 절실하나 원국에 없습니다. 억부상 용신은 원국에 존재하는 오행으로 선택해야 하지만, 얼음인 축토를 용신으로 하기는 힘든 명조입니다. 조후상으로는 당연히 나무와 불에 해당하는 목오행과 화오행이 용희신에 해당합니다.
 
[직업]
일간계수가 가장 바라는 것과 원국에서 필요한 것은 얼어붙은 물을 녹여줄 불과 땔감인 나무일 것입니다. 이처럼 꼭 필요한 오행이 없는 경우 일간은 그 오행을 향하고 추구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음양오행의 조화와 균형을 위해 목, 화에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기 쉽다고 봅니다.
 
목오행에 관련된 직업이면 교육, 출판, 연구 등의 지식산업이나 성장기에 관련된 직종, 의료나 생명공학 등의 직종이 어울립니다. 화오행 관련 직종은 전기, 통신, 방송, 이,미용업, 화술이나 언변을 기반으로 하는 직종 등이 해당합니다.
 
단 위 계수일간이 음적 성향이 대단히 강한 남성입니다. 사교나 화술 또는 활동적인 분야는 적성에 맞지 않을 것으로 보며, 연구나 기획 등 지식산업이나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이 어울릴 것으로 봅니다.
 
[배우자]
일간 계수가 대단히 음적 성향이 강한 남성이라, 배우자는 양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과 좋은 궁합을 이루게 됩니다. 당연히 원국에 목오행이나 화오행이 많은 여성이 될 것입니다.
 
[길운과 흉운]
위 명조는 원국의 수오행이나 금오행, 토오행이 대단히 강한 경우입니다. 목오행이나 화오행이 길신이지만, 뿌리없이 단독으로 오는 운에는 오히려 그 오행이 병이 됩니다. 특히, 지지에 수나 토기운이 강한 화오행이 오는 운에는 화오행에 관련된 질병에 노출되거나 해당 육친과 인연이 멀어질 수도 있습니다.
 
[흉운 예시]
위 명조에서 병자년이 된 경우를 살펴봅니다. 행운의 자수는 그 자체로 병화를 극하는 기운으로 약한 병화가 운으로 오게 되면, 원국의 모든 기운이 병화를 극하게 됩니다. 당연히 화오행에 관련된 고혈압, 뇌출혈 등 심장이나 혈관성 질환이 생기거나, 재성에 관련된 부인이나 부친과 인연이 약해 질 수도 있습니다.  가장 주의해야 하는 운이 병신운, 병자운, 정유운, 정축운 등이 해당합니다. 
 
[길운예시]
갑오년이 되면 원국의 강산 수기운이 상관인 갑목과 편재인 오화로 유통이 됩니다. 그동안 축척해 둔 힘으로 추진하는 일이나 사업에서 크게 성공을 거둘 수도 있고, 그 결실은 바로 재물로 연결되는 길운이 됩니다.  대표적인 길운은 갑오, 을사, 병인, 정묘, 병오 등이 될 것입니다.
 
 
[플러스합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