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특성(4)-양팔통 사주의 조건과 양팔통 사주의 길운과 흉운

 
 양팔통 사주란 ? 
사주의 모든 간지가 양으로 이루어지고, 태어난 달인 월지도 양월이어야 합니다. 또한, 천간의 경금과 임수는 양간이지만, 근본이 음인 오행에 해당합니다. 또한, 지지의 술토, 해수는 양의 지지이지만, 근본이 음의 오행이라 양팔통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양팔통이 아닌 사주 예시
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로, 월지 술토의 십성인 편재격으로 봅니다. 천간은 갑목과 병ㅎ롸 경금과 임수로 모두 양간으로 이루어지고, 지지도 인목과 술토로 양의 기운입니다.  또한, 명조의 캡쳐그림에서 보시면, 간지의 오행은 모두 양으로만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천간의 경금과 임수, 지지의 술토는 양으로 분류하지만, 근본이 음인 오행입니다. 더구나, 월지 술토는 이미 가을을 마무리하고, 겨울로 접어들기 직전의 추운 달입니다. 이렇듯 외관상으로는 양팔통이지만, 양팔통이 되지 못하는 경우, [가양팔통]으로 표시해 둡니다.
 
 
 진정한 양팔통 사주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오화가 왕지라 자체의 십성인 상관을 격으로 봅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월지와 일지, 시지가 오화로 음의 지지에 속하지만, 근본이 양인 화기운입니다. 
 
더구나, 월지 오화는 가장 더운 한여름인 오월이라 양의 기운이 아주 강한 달입니다. 따라서, 이 사주의 경우는 진정한 양팔통인 명조가 됩니다.
 
 양팔통 사주의 길운과 흉운
양팔통인 명조의 경우 외향적 성향이 대단히 강한 경우라, 주변 사람들의 간섭이나 통제는 상당히 꺼리게 됩니다. 당연히 부모나 배우자, 주변 사람들과 갈등과 마찰이 심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양팔통사주의 경우 화기가 강한 기운이라, 수기운이 뿌리없이 단독으로 오는 병자운, 임오운 등의 경우는 갑작스런 불상사가 생기게 됩니다, 이 경우 수오행으로 인한 질병인 신장, 방광계통의 문제가 따르기 쉽고, 수오행에 관련된 십성인 직장이나 자녀로 인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만약, 여명 사주라면 남편이 사고나 질병에 노출될 수도 있고, 남편과 이별수도 따르게 됩니다.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