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업운(3)-직업과 배우자운이 안정되지 못한 명조 예시

 
 
 비겁 혼잡, 재성 혼잡의 명조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편재격 남명사주입니다. 사주팔자의 8자 가운데 화오행이 4개나 되지만, 연간 병화와 월간 정화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하고, 득령하지 못해 신약한 명조입니다.  비겁이 강하면서 신약한 명조라 당연히 인성이 용신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원국에 인성이 없어 비겁인 화오행을 용신으로 해야하는 명조입니다. 비겁이 용신이면 형제나 동료들의 도움이 큰 명조이지만, 연간, 월간은 비견과 겁재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일간에게 전혀 힘이 되지 못하고, 오직 일지의 겁재 사화에 의존해야 하는 명입니다.
 
일간이 일지에 의존하는 경우는 아내나 자기 자신만을 믿고 살아가야 하는 명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인성이 없어 비겁에 의존하는 명조의 경우는 자존심과 자기 주장이 대단히 강합니다. 당연히 여유와 융통성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들의 간섭이나 충고는 꺼리게 되어, 직장생활보다는  타인의 간섭이 없는 자영업을 선호하게 됩니다.
 
 배우자운 
위 명조는 연지는 정재 신금, 월지는 편재 유금, 시간은 정재 경금으로 재성혼잡의 명이 됩니다. 원국상으로 살펴보면, 연지의 정재 신금과 월지의 편재 유금은 초년에 만난 여성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간과 거리가 있어 직접 극할 수 있는 관계가 못됩니다.
 
당연히 부부간의 인연은 약할 수 밖에 없고, 월지의 편재 유금은 음양도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에 정도 있지 못합니다. 당연히. 연지의 정재 신금은 겁재인 병화의 여자가 되고, 월지의 편재 유금은 비견인 정화가 차지하는 형국입니다. 아마도, 경쟁자나 손윗 형제에게 자신의 여자를 뺴앗기는 모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시간의 정재인 경금 아내와의 부부간의 인연이나 정이나 덕관계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일간 정화와 음양이 달라 남녀간에 정이 있고, 일간과 서로 향하고 있어 어느 정도 인연도 있습니다.  다만,시간의 경금과 부부간에 정을 느끼고 살아가려면, 경금이 정화의 극을 받아 드려야 합니다.
 
시간의 경금의 입장에서 토오행은 인성으로 의식주나 생활의 안정, 체면 등이 되고, 일간 정화의 입장에서는 식상이라 사회활동이나 직업활동이 됩니다. 직업활동이 없이 재성을 추구하는 남편 정화는 백수일 수도 있고, 직업을 가지고 있더라도, 의식주의 곤란을 받는 상황이기 쉽습니다. 
 
따라서, 경금 아내는 남편인 정화를 믿고 의지하기 못하는 처지가 됩니다. 더구나, 경금은 시지의 자수를 향하고 있어, 자신이 사회활동을 하며 재물을 만들고 싶어, 경금 아내는 일간 정화의 극을 받아드리기 힘듭니다.
 
또한, 일간이 의지하고 있는 일지 사화도 월지 유금과 시지 자수의 극을 받고 있어, 완전하게 일간 정화를 도울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결국, 신약한 정화 일간이 완벽하게 경금을 극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상존할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 일간 정화와 아내인 경금 사이를 통관시키는 토오행이 오거나, 토오행에 해당하는 일간의 직업활동이 좋아지게 되면(돈을 많이 벌게 되면) 부부 사이는 원만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대운 해설
 
[무술-기해대운]
21세까지의 초년 대운으로 무토와 기토가 토생금으로 재성과 통관 작용을 하는 대운입니다. 당연히 재성과 의기투합할 수 있는 운이라, 학창 시절에 공부보다는 이성관계에 더 관심이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경자대운]
천간으로 재성이 투출한 대운이라 강하게 재물을 추구해 보지만, 신약한 일간 병화가 식상의 도움이 없이 재성을 취하기는 힘듭니다. 더구나 대운의 지지 자수가 시지의 자수, 월지의 유금과 합세하여 일지 사화를 극파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간 정화는 가정이나 직업, 건강에서 어려운 문제가 생기기 쉽고, 편관 자수로 인한 구설수나 관재수도 따르기 쉽습니다. 이 대운에 초년 여성들은 비겁인 병화나 정화의 차지가 되고, 일간 정화로부터는 정리되는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신축대운]
식신운이라 비교적 원할한 직업활동을 할 수도 있고, 더불어 안정된 가정생활을 할 수도 있게 됩니다.
 
[임인대운]
일간 정화가 대운의 정관 임수와 정임합을 하는 운입니다. 이런 운에 취업을 하게 되면 일간이 관에 묶이는 모양이라, 직업의 이동, 변동이 적고,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한다고 봅니다. 다만, 대운의 지지 인목과 원국 의 일지 사화, 연지 신금이 합세하여 인사신 삼형살에 해당하므로 건강문제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계묘대운]
임인대운과 유사하게 천간의 편관 계수가 수생목으로 강한 길신운이 온 경우입니다. 그러나, 일지 유금과 묘유충의 관계라, 대운의 지지 묘목이 일주인 화에 대한 생조가 힘든 경우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천간의 계수는 시간의 경금의 생조를 받는 시지 자수와 월지 유금과 합세하여 일지 사화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지가 제거되는 운이니, 아내와도 이별수가 따르고, 의식주의 불안정은 물론, 건강상의 문제점도 많이 발생하는 운입니다.
 
 길운 
 
신약사주는 인성이 기본적인 길운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재성인 금오행이 너무 강해 신약해진 명조에서 인성인 목기운은 바로 제거되기 쉬워, 길운으로서의 의미가 없습니다. 이렇듯 재성인 금오행이 강한 명조에서는 금기운을 제압할 비겁인 화오행이나 화오행과 인성인 목기운이 동주한 운이 좋은 운이 됩니다. 
 
또한, 비겁과 식상인 토오행이 동주한 운도 좋은 운이 됩니다. 또한, 용희신으로 분류되지는 않았지만, 식상인 토오행도 일간과 재성 사이를 통관시키는 좋은 운이 됩니다. 신약사주에서 길운이 오면 의식주 문제가 해결되어 건강은 호전되고, 취직이나 승진, 개업, 명예회복은 물론, 부부간의 화목도 포함됩니다.
 
 흉운 
이 명조의 경우 재성인 금기운이 강해 문제가 된 명조이므로, 추가로 오는 재성운이 가장 흉운이 됩니다.  이런 운에서는 재성으로 인한 의식주 불안정, 부도, 체면손상, 구설수, 건강이상 등  인성인 목기운에 관련된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울러 재성인 금기운과 관성인 수오행이 동주한 운도 흉운입니다. 이러한 운에서는 재성과 관성으로 인한 흉한 작용이 일어나 우울증이나 관재구설, 남을 공격하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일간이나 일지가 충이나 극파되는 운도 대단히 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