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특성(3)-음팔통 사주의 조건과 음팔통 사주의 길운과 흉운

 
 음팔통 사주 
음팔통사주가 되려면 사주의 모든 간지가 음으로 구성이 되고, 출생 계절도 음월이어야 하고, 해당 간지의 본성도 음오행이라야 합니다. 을목과 정화는 음목과 음화이지만 본성이 양이라, 음팔통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음월은 음력 7월부터 12월 까지를 말하고, 간지로는 신,유,술,해,자,축월이 해당합니다. 음의 오행으로 분류하지만, 본성이 양인 오행은 천간으로는 을목과 정화가 해당하고, 지지로는 묘목, 오화, 미토가 해당됩니다. 
 
 음팔통이 아닌 명조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편재격인 남명사주입니다. 천간이 음인 오행은 을,정,기,신,계이고, 지지로 음의 오행인 경우는 자,축,묘,오,미,유입니다. 천간이 모두 음의 오행으로만 구성이 되어있고, 지지도 모두 음의 오행입니다.
 
하단 부분의 음양오헹의 그래프도 모두 음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간 정화는 음화로 분류되지만, 불기운인 화오행이라 근본이 양인 오행이고, 일지와 연지의 묘목도 비록 음목이지만, 근본은 양인 오행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음팔통이 되지 못합니다. 
 
이렇듯이 음의 간지로만 구성이 된 경우, 사주플러스에서는 [가음팔통]으로 분류하여 비록 음의 간지로 이루어져 음팔통으로 보이지만, 음팔통이 아니라는 것을 표시하여 줍니다.
 
 진정한 음팔통 명조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남명사주로 월지 축토의 지장간 중의 여기인 계수가 시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으로 봅니다. 월지 축토의 경우 십성으로는 편관이라 일간 계수를 극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가장 추운 한겨울이라 일간 계수의 계절입니다. 따라서,이 명조는 신강한 명조로 구분합니다. 
 
물론, 십성으로만 판단을 한다면, 당연히 신약사주로 바뀝니다. 이 부분은 생년월일 정보를 입력하실 때, [계절+]로 선택하지 않고,[십성]으로 선택을 하시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명조의 경우 천간과 지지가 모두 음으로 구성되어 있고, 태어난 계절도 음의 계절인 12월에 해당합니다. 또한, 천간에도 음오행으로 표시되지만, 근본이 양인 을목이나 정화가 없습니다. 지지에도 근본이 양이지만 음으로 표시되는 묘목, 오화, 미토가 존재하지 않아 진정한 음팔통이 됩니다.
 
또한, 십성으로도 음의 성향이 강한 편관과 편인으로 구성되어, 더욱 음적인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참고로, 진정한 음팔통의 사주라도 식상과 재성으로 구성된 명조는 음팔통의 성향이 많이 줄어든다고 봅니다.
 
 음팔통 명조의 길운과 흉운
 
위 명조에서는 목오행과 화오행이 조후용신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사주 전체가 얼음이라 당연히 녹여줄 불과 나무가 절실한 명조이고, 목오행이나 화오행이 길운입니다.
 
그러나, 용신오행이라도 뿌리없이 단독으로 작용하는 경우는 오히려 화근이 됩니다.예컨데 병자년이나 정축년 같이 천간의 화오행이 뿌리없이 오는 운에서는 오히려 불이 꺼지는 사태가 생깁니다. 계수일간에게화오행은 재성운이라 재성에 문제가 생기고, 화오행에 해당하는 장부에도 이상이 오게 됩니다.
 
재성이면 물질적으로는 재물운에 해당하여 부도나, 손재수가 따르기 쉬워, 현금 흐름에 상당히 신경을 쓰야 합니다. 육친적으로는 아내나 부친에게 갑작스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부친이나 아내의 건강분제에 신경을 써야하고, 아내와의 이별수도 생각해야 합니다.
 
 
참고: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