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업운(1)-취직운, 승진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1. 22. 09:15

직업운(1)-취직운, 승진운

 
 신강사주의 취업운, 승진운
신강사주의 경우 식상운, 재성운, 관성운이 취업운이자 승진운에 해당합니다. 한마디로 길신운이면 취업운도 되고, 승진운도 된다는 것입니다.
 
 신약사주의 취업운, 승진운
신약사주는 정인운이 취직, 승진운이지만, 일간과 합이 되는 정재운이나 정관운 또는 식상운도 해당이 됩니다.또한 조후상 상관운이나 편관을 통관시키는 인성운도 승진운이 됩니다.
 
 원국 십성이 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
신강사주의 경우 식상이나 재성, 관성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있거나, 신약사주에서 인성이나 정재, 정관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경우는 언제라도 취업을 하거나 승진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단, 본인이 해당 직종에 만족을 하여 최선을 다한 경우에 한합니다.
 
 직업의 선택
원국에 특정 오행이 없는 경우 일간은 해당 오행을 향하고 추구하려는 마음이 강해, 그 오행에 해당하는 업종을 직업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또한, 그 오행이 오는 운에서 취업을 하거나 승진을 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취업운 예시 명조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신강한 정인격 남명사주입니다. 일간 기토 주변에 인성인 화기운이 강하지만, 연지와 일지 축토는 물이 가득한 땅이라 나무가 자라기에 좋습니다. 신강한 일간이지만, 정인격이라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는 마음이 크지 않습니다. 
 
[을묘대운-갑인대운]
일간이 관성의 통제와 간섭을 받아드리는 경우라, 11세 을묘대운부터 30세 갑인대운은 관성운에 취업을 하거나 승진, 승급 등이 이루어지고 명예도 상승하는 좋은 운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일간 기토와 합이 되는 갑인 정관운은 최고의 직장운이 됩니다.
 
일간 기토와 합으로 묶이는 정관운이면서 갑목은 대운 지지 인목에 통근한 경우라, 직장의 이동, 변동이 없이 직장에 대한 높습니다. 만약, 대운의 정관 갑목이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강한 경금운에 직장의 이동, 변동이 따르게 됩니다.
 
[계축대운]
천간으로 편재가 오는 운이라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하지만, 식상이 원국에 없는 명조라, 강한 인성과 비겁에 의해 극을 받게 됩니다. 재성이 극파당한 경우라 부친이나 아내와 갈등이 생기기 쉽고, 금전문제, 건강문제도 따르게 됩니다. 
 
인성과 비겁에 의해 재성이 극파당한 경우라 고부갈등도 따르기 쉽고, 건강은 수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오게 되어, 신장이나 방광 등에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길운과 흉운]
용신이 수기운이지만 뿌리없이 약하게 오는 운이면, 강한 비겁과 인성에 의해 극파 당하는 경우가 되기도 합니다. 당연히 길운은 재성인 수기운과 동주한 관성 목기운이나 기토가 향하는 강한 관성운이 최고의 운입니다. 물론, 재성인 수기운이 강하게 노는 경우나, 식상인 금기운 또는 금과 수가 함께 오는 운도 좋습니다.
 
흉신은 인성인 화오행과 비겁이 토오행이 됩니다. 화,토오행이 강하게 오면 기토는 더욱 메마른 땅이 되어 나무가 자랄 수 없는 황무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