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물운(3)-금전적인 어려움이 생기는 손재운
 
 
 손재운이 오는 시기
1).원국에 투출한 재성이 행운의 십성과 합으로 변화하는 경우
2).원국의 재성이 행운의 십성과 충이 생기거나 극파되는 경우
다만, 원국의 재성이 행운의 십성과 합, 충이 생기더라도, 식상의 생조를 받는 경우는 손재가 따르지 않습니다.
3).일간이나 일지가 충이나 극으로 깨지는 경우도 손재가 따릅니다.
 
 
비겁 흉운에서는 재성이 극파되어도, 식상이 역할을 다하면 손재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인성 흉운에서 식상이 극파되면, 사업상 문제가 발생하거나 금전 문제가 발생합니다.  
 
 
 손재가 발생하지 않는명조 예시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신강한 정인격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명조가 일지와 시간에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라, 자수성가의 명입니다. 더구나, 시간의 정재 신금은 일간과 병신합으로 묶이는 관계라, 운에 따른 영향이 미미합니다.
 
다시말해 식상으로 일한 노력의 결실은 시간의 정재로 결실을 맺지만, 시간의 정재는 바로 일간과 합을 이루는 결과라, 재물 자체도 일간에 직접 귀속된다고 봅니다.
 
 
 손재가 많은 명조 예시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정인격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일간 임수가 식신인 인목과 편재인 사화를 향하고 있어, 재물이나 이성애 대한 탐심이 강한 명조입니다. 그러나, 편재인 사화와 일간 임수와 합을 하지 않는 편재로, 시지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시지는 일간이 직접 극하지 못하는 위치라, 열심히 일해도 그 결과물을 일간이 직접 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당연히, 이런 명조에서는 손재수가 심하게 됩니다. 만약, 시지 사화 대신 시간에 정화가 온다면, 일간과 정임합을 하게 되어 손재수가 없는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가 신약한 경우에는 더더욱 손재수가 심할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