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업운(2)-사업부진운,사업중단운,폐업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2. 3. 20:16

사업운(2)-사업부진운,사업중단운,폐업운

 
 사업 부진의 원인
1).사업을 하기에 성격상 또는 신체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
2).사주팔자에 맞지 않은 직업을 선택한 경우.
3).명주가 사업상 흉운을 맞이한 경우
4).거래처의 불황이나 부도
 
5).국가적인위기 상황 
6).세계적 경기 침체
 
 
 기본적인 사업부진운 
사업상 부침이 심하고, 자금난으로 부도나 폐업을 겪게 되는 일반적인 운은 아래와 같습니다.
 
1).강한 편관이 일간을 직접 극하는 기운
그러나, 일간과 편관 사이를 통관시키는 인성이 역할을 다하는 경우와 식상이 편관을 제압하는 경우는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편관 흉운을 맞게 되면 부도나 자금난으로 관재구설이나 가정불화, 건강이상 등의 상황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 명조는 정화일간의 명조입니다. 운에서 뿌리를 가진 계수가 오는 강한 편관운이 흉운입니다. 비록, 시지에 무토가 계수와 무계합의 관계이지만, 자기 주장이 강한 계수가 무토와 합을 함으로 인해, 합화로 바뀌지 않습니다., 당연히 일간 정화는 계수로 인해 심한 충극을 받는 운이 됩니다.
 
이러한 명조에서 만약 월간에 갑목이 있다면, 편관 계수는 일간을 극하기 전에 갑목을 생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렇듯 식상을 생조하느라 충극을 잊는 것을 탐생망극이라 합니다. 따라서 계수는 일간을 극하는 것이 아니라 갑목을 생조하여 함께 일간 계수를  도우는 원군이 됩니다.
 
2).일지는 현재의 상황을 말하고, 시주는 미래의 상황을 말합니다. 일지나 시주의 식상이 강한 인성에 의해 극파되는 경우도 사업의 불안정이 따릅니다.
 
3).일지가 충을 당하거나 극파되면, 역시 가정과 직업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4).강한 비겁 흉운으로 인해 원국의 재성이 역할을 못하는 경우도 동일합니다.
 
 
 흉운 예시 명조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경목일간의 신약한 정재격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은 인성과 비겁입니다. 그러나, 원국에 인성이 없는 명조라, 비겁인 금오행이 용신입니다. 신약사주에서 비겁이 용신이면 형제나 친구, 동료들의 도움이 큰  명조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지의 비겁용신은 오직 자기 자신 외에는, 믿고 의지할 대상이 없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일지는 아내의 의미가 포함되어, 아내가 자존심을 지켜주며 힘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인성이 없어 비겁이 용신이 된 경우는 극단적인 자존심과 고집으로 인해,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심리적으로도 여유가 없게 됩니다. 
 
[비겁 용신의 직업]
인성이 없어 비겁을 용신으로 정한 명조는 주변의 간섭이나 충고는 꺼리게 되어, 갈등과 충돌이 잦게 됩니다. 따라서, 직장이나 조직 생활 보다는, 자격증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자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배우자 인연]
연지 편재는 일간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또한 편재 인목은 연간 병화를 생조하느라, 일간 경금에게는 관심이 없습니다. 월지 묘목은 정재로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어 정이 깊습니다. 그러나, 월간의 겁재 신금과 동주하여 신금의 여자이고, 일간 경금 역시 묘목을 완벽하개 극하지도 못하는 위치입니다.
 
시간의 편재 갑목은 비견인 시지 신금과 동주하여, 역시 일간 경금과는 인연이 없는 명조입니다. 당연히 배우자와의 인연이나 정, 덕이 부족한 명조일 수 있습니다.
 
[직업]
위처럼 식상이 없는 명조는 식상에 해당하는 오행으로 직업을 삼아야, 재성이 제대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위 명조의 경우 일간 경금과 재성인 묘목 사이를 이어주는, 식상 수의 업종으로 직업을 삼아야, 제대로 된 직업이 됩니다. 
 
 
 대운 해석
갑오대운]
천간으로 재성이 오는 운이라  재물을 강하게 추구하지만, 원국에 많아서 문제가 되는 재성이 추가되는 운입니다. 원국에 식상이 없어 상태라 노력은 하지 않고, 재성만 탐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이성과 재물로 인한 구설수나 집안문제, 건강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을미대운]
천간으로 정재인 을목이 오는 운이라 을경합으로 결혼운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대운의 지지 미토가 일간을 생조하는 운이라, 일간의 힘이 강해져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는 운입니다.
 
[정유대운]
대운의 지지 유금이 일지에 힘을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월지 묘목과 묘유충으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대운 천간의 정관 유금이 일간을 더욱 약하게 하는 흉운입니다. 따라서, 아내와는 이별수가 따르고, 사업이나 추진하는 일은 접어야 하는 상황도 생깁니다. 
 
[무술대운]
무술대운 이후는 연이어 용희신이 오는 좋은 운이지만, 사업이나 새로운 일을 추진하기에는 육체적으로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원국이 불안정하여 운의 영향을 많이 받는 명조는, 좋은 운을 대비해 많은 준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운이 좋지 못해도 그 대운 중에서 몇 년은 길운이 옵니다. 흉운에는 철저한 준비를 하여, 길운에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길운 
신약인 명조는 기본적으로 인성을 길운으로 봅니다. 그러나, 어느 십성으로 인해 신약하게 된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1).재성혼잡, 재다신약사주
길신인 인성운이 오더라도 원국의 강한 재성에 극파되기 쉬우므로 길운의 의미가 약합니다. 따라서 재성이 강해 신약해진 명조는 재성을 제압할 수 있는 비겁운이나 비겁과 동주한 인성운이 길운입니다.
 
2)무식상 사주
신약하면서 식상이 없는 명조의 경우도 비겁과 동주한 식상운이 길운입니다.
 
 
 흉운 
1).재성운
재성이 많아 신약한 명조가 운에서 다시 재성을 만나게 되면, 재성으로 인한 문제가 따르게 됩니다. 금전적으로는 의식주나 주거의 불안정, 건강 이상이 따르기 쉽고, 대인관계에서는 체면손상이나 구설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2).재성과 관성이 동주한 운
재성이 관성을 생조하여 관성이 강하게 오는 운입니다. 강한 관성의 흉한 작용으로 인한 우울증이나 관재수, 타인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일간이나 일지가 극파되는 운은 대단히 흉하게 작용합니다.
 
예제 명조들은 [플러스학습력]에서 실습해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