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서운-부동산 매매운, 이사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2. 4. 18:55

문서운-부동산 매매운, 이사운

 
부동산의 매매는 대운의 영향이 미미하고, 세운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당연히 문서를 취득하는 경우에도 세운과 월운의 영향을 따져야 하며, 그 중에서도 월운의 영향이 지대하다고 봅니다.
 
 매매가 순조로운 운 
여기서의 매매운은 부동산의 매수 부분을 재외한, 매도운을 말하고, 부동산의 매수운은 아래의 문서 취득운으로 표시합니다.
 
1).세운이 길운이면서 정재운인 달
2).세운이 길하면서 식신과 정재가 동주한 월운
3).세운이 길운이면서 정재와정관, 정재와 정인이 동주한 달에 매매가 순조롭습니다.
4).일지와 합이 되는 달도 좋습니다.  
 
 
 문서운 
문서운은 부동산을 취득하는 운을 말합니다.
 
1).신강사주이면 식상운이나 재성운, 또는 식상과 재성이 동주한 운이 문서운입니다. 그 외에도 일간과 합이되는 정관운이나 조후나 통관상 좋은 운일 때도 문서운이 해당됩니다.
 
2).신약사주인 경우는 정인운이 기본적인 문서운입니다. 일간과 합이 되는 정재운과 정관운, 정관과 정인이 동주한 운도 문서운에 해당합니다. 그 외에도 일간과 관성을 통관시키는 운이나 조후상 길운도 포함됩니다.
 
 
 문서운 예시명조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신약한 병화일간의 식신격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병화일간에게 용신은 인성인 목오행, 비겁인 희신은 화오행이 해당합니다. 이 명조에서 문서 취득운을 살펴 보기로 합니다. 문서운은 정인운이 기본적인 문서운입니다.
 
문서 취득운은 대운의 영향이 크지 않으므로 무시해도 좋습니다. 문서운은 세운의 영향속에 월운에 의해 정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해세운]
겁재과 편관운이라 상당히 좋지 못합니다. 
그러나, 임인월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세운의 천간과 월운의 천간이 정임합을 이루게 되어 목기운으로 바뀌고, 지지는 인해합으로 역시 목기운입니다.
 
세운과 월운이 모두 목기운으로 다가오는 강한 문서운입니다. 또한 월운의 지지 인목과 원국의 연지, 월지의 인사신 삼형살도 해소되는 좋은 운도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