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우자운(2) - 남명의 아내덕(처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2. 6. 21:20

배우자운(2) - 남명의 아내덕(처덕)

 
 배우자덕
남편이 남편의 역할과 의무를 다하면 남편덕이  있고, 아내가 아내의 역할과 의무를 다하는 경우, 처덕이 있다고 봅니다. 남명의 일간이 원하는 이성상을 먼저 판단하고, 원국에 나타난 재성과의 관계에서 아내덕을 판단하게 됩니다.
 
 처덕이 있는 명조 
1).일간과 일지, 시주가 충극없이 안정되어야 합니다.
2).일간과 재성이 서로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향한다는 것은 바로 옆자리나 동주한 지지에 위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3).아내의 십성인 재성이 아내의 자리에서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아내와의 인연과 정
1).부모와 자식은 천륜으로 이어진 관계라, 기본적으로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따라서, 인연 보다는 덕관계가 더 중요시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6.25 사변때, 피치 못할 사정으로 아내와 자식은 북에 남겨두고 홀연단신으로 남쪽으로 피난온 사람이 있다고 가정을 해 봅니다. 
 
이 사람이 예전에 헤어진 자식을 두고 뭐라고 합니까? 예전의 자식이 아니라, 언제라도 자식은 자식입니다. 그러나, 아내는 북한에 두고온 아내가 아니라, 예전의 아내가 됩니다. 이처럼 부부간에는 서로가 마주 대하고 있지 않으면 인연이 이어지기 힘든다고 봅니다.
 
2).부부는 혈육적으로 연결이 되지 않아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관계이며. 사주상으로도 극관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부부간에는 정이나 덕관계 보다는 부부간의 인연이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3).남명의 경우 아내와 인연이 있으려면, 배우자궁에 해당하는 일지나 시간이 충극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아내의 십성인 재성이 아내의 궁에서 온전하게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4).아내와의 정은 남명 자신인 일간과 아내인 재성이 음양의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특히, 정재와 합이 되는 경우는 정이 깊다고 봅니다.   
 
 아내덕이 있는명조 예시
[일간분석]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신강한 건록격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명조라 식상인 수오행과 재성인 목오행을 용희신으로 하는 명조입니다. 신금일간은 원칙과 소신 결단력이 있고, 의지가 곧고 순수합니다. 또한, 변치않은 의리파로 자처하며, 한번 맺은 인연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도 봅니다. 
 
[건록격 명조]
일간 경금은 건록격(비견격)이라, 자기중심적 성향으로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고, 성장기에는 부친덕도 박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갈수록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며, 가족과의 인연이나 정과 덕도 크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일지의 상관이 역할을 다하게 되어, 매사 최선을 다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명조입니다. 또한 일간경금은 시간의 정재 을목과 합을 이루게 되어, 재물에 대한 무리한 욕심을 내지 않는 성실정직한 사람입니다. 
경금이 을목을 향하게 되면, 을경합으로 작은 잡초가 바위에 붙어 있는 격입니다. 을목과 경금이 합을 이룬 관계라 더 이상 변화 변동없이 살아가게 됩니다. 만약, 시간의 을목 대신 갑목이 오게 되면 일간 경금은 끝없이 갑목을 극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간 경금은 일 중독자가 되어 재물을 추구하게 됩니다. 
 
너무 길어져 나머지 부분은 다음 포스팅으로 미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