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우자운(4) - 아내덕(처덕)이 없는 명조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2. 9. 01:31

배우자운(4) - 아내덕(처덕)이 없는 명조

 
 아내덕(처덕)이 없는 명조
배우자덕이 없는 명조는 배우자가 배우자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1).음양과 오행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 명조
 
2).충국이 심한 명조
특히, 일지가 충(월지와 일지 또는 일지와 시지)이 되는 경우는 가정과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안정되지 못해 아내와 인인이 약합니다.
 
3).조후가 안정되지 못한 명조
 
4).재성이 일간과 서로 향하지 못하는 경우
일간과 서로 향하지 못한다는 것은 일간 바로 옆이나 아래에 위치하지 못하고, 떨어져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5).재성이 필요한 명조가 재성이 없거나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
 
6).재성이 있어도 흉신이면서 유통되지 못하면 아내덕이 약합니다.
 
 
 처덕이 없는 명조 예시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시주의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이지만, 흙 속에 갇흰 물이라 자신의 역할이나 소신을 나타내기 힘들고, 관성의 지배와 통제 속에서 살아가는 명조입니다. 
 
[이상적 아내상]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지만, 관성의 통제가 강해 내향적 성격의 남성에 해당합니다. 내향적 성향의 남성은 상냥하고 눈치가 빠르며, 상대방의 기분을 맞추어 줄 수 있는 사람이 배우자로서는 최상입니다.
 
[용신 판단]
일간 임수의 세력은 지장간 속의 계수이나 경금만 해당되고, 원국에는 의지처가 없습니다. 당연히 신약한 명조이고,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은 인성과 비겁이 해당하지만, 인성인 토오행이 원국에 존재하지 못합니다. 부득이 인성인 금기운을 용신으로 정하지만, 원국에 없는 오행이 용신 역할을 하기는 힘듭니다.
 
또한, 강한 관성의 통제 속에서 살아가는 사주팔자는 용신에 대한 의존도도 낮고, 당연히 운에 따른 변화도 크지 않다고 봅니다. 오히려, 약한 인성 금오행이 오는 운에는 인성에 해당하는 십성에 문제가 생기거나, 금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임수는 강물이라 나무를 키워 열매를 자라게 해야 하지만, 태산에 가로 막혀 자신의 뜻을 펴기 힘듭니다.  그러나 너무 강한 관성에 눌리는 명조라, 자신의 의지대로 살기는 힘드는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위 명조는 십성격으로는 편관격에 속하고, 특별격으로는 종세격에 해당합니다. 종세격은 일간의 힘이 전무해 가장 강한 오행의 통제 속에 살아가는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위 명조의 경우 관성인 토기운이 절대적으로 강하니, 관성의 통제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직업 판단]
관성의 통제를 받는 명조라, 일반 공직자가 가장 어울리는 명조입니다. 강한 경쟁력이나 추진력, 결단력이 필요한 직업에는 종사하기 힘들고, 자영업을 하더라도 흥정을 하거나 영업 활동이 필요하지 않는 직종이면서, 유행을 타지 않는 공산품의 유통이 유리할 것입니다.
 
[처덕판단]
처성에 해당하는 재성이 연주와 시지에 위치합니다. 연주의 재성 병오는 편관인 월주 무술을 생조하여 더욱 칠살의 기운을 강하게 하는 기운이라, 처음부터 인연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 인연을 맺으면 적과의 동침이 됩니다.
 
시지의 편재 사화는 일간 임수가 직접 극하는 위치에 있지 않고, 일간 자신도 재성을 취할 힘이 부족합니다. 아내의 입장에서 보면 동주한 천간의 을목의 생조를 받는 입장이라, 남편인 임수에 비해 힘이 강합니다. 당연히 가정에서도 아내가 가장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일지는 진술충입니다. 일지는 일간 자신의 생활 환경이면서 아내궁에 속합니다. 일지가 충인 경우라 가정이나 직장이 안정되기 힘들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상존할 수 있습니다. 병화일간의 입장에서 보면 아내와의 인연도 약하고, 음양도 조화되지 못헤 정도 부족하고 처덕은 없다고 봅니다.
 
반대로 일간 임수는 항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라, 언제라도 자식과 아내를 생각하지만, 아내가 외면하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런 경우가 남편이 해외로 나가 힘들여 벌어 준 돈으로, 춤바람이 난 여성의 명조와 유사할 것입니다.
 
 
[대운 해석]
 
[신축대운]
정인과 정관운이라 공직에 진출할 수 있는 운으로 봅니다.
 
[임인대운-계묘대운]
비겁과 식상이 오는 운이라, 일간 자신의 힘이 생겨 기가 강해지는 운입니다. 관성의 통제로 인해 식상과 재성을 취하지 못한 한풀이로 직장 생활을 접고, 자영업에 뛰어들 수 있는 운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자영업을 하게 되면 일간의 힘이 다소 강해지지만, 뿌리가 없는 격이라 위험합니다.
 
관의 통제를 받는 명조가 잘못 처신을 하게 되면, 수형 생활을 할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식입니다.
 
[갑진대운]
식신 갑목과 편관 진토가 오는 갑진대운은 식신이 관성을 극하게 되고, 대운의 지지 진토가 직장에 해당하는 월지 술토와 진술충을 하게 되어 직장에서 퇴직하는 계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