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결혼운(2)-만혼의 명조, 늦게 결혼하는 남자의 사주팔자

 만혼이란?
우리나라 남자들의 평균 초혼 연령은 33세 정도이고, 여자들의 평균 초혼 연령은 31세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 나이보다 다소 늦게 결혼하게 되는 경우를, 만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혼의 사주를 가진 명조가 일찍 결혼을 하게 되면, 부부간의 불화와 갈등으로 파경을 맞기 쉽습니다. 
 
 만혼을 하게 되는 명조
1).연주와 월주의 비겁이 강하면 결혼이 늦기 쉽습니다. 
비겁이 강하면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 강해, 부친과 인연이 약하고 부친의 도움을 기대하기도 힘듭니다. 따라서, 자신의 노력으로 생활도 해야 하고, 결혼 자금도 마련해야 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2).월주와 일지의 비겁이 강하면 결혼이 늦어지기 쉽고, 시주에 식상이 투출하지 못해 유통되지 않으면, 결혼을 하드라도 파경을 맞기 쉽습니다.  월주 비겁이 강하면 부친과 인연이 없고, 일지 비겁 또한 아내를 극하는 기운이 강해, 불화와 갈등이 잦게 되고,아내가 가출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월주의 비겁이 강하면 일지는 비겁을 유통시키는 식상이나, 식상이 생조하는 재성이 위치해야 그나마 부부관계가 무난할 수 있다고 봅니다.
 
 
 
3).월주나 일주의 충으로 인해 원국이 불안정한 명조에서 비겁이 용신이면, 일간은 성장기부터 주거의 이동변동이 잦고 의식주도 안정되지 못합니다.  당연히 정상적인 시기에 결혼하기 힘들고, 결혼을 하드라도 원만한 가정을 꾸려나가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위 명조는 연월주와 일시주가 철저하게 대립하는 명조입니다. 대립하고 있는 수오행과 화오행 사이를 통관시키는 목오행이 있으면 최상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배우자로 인해 자신의 충이 완화될 수 있는 여성과 맺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갑인일주나 을묘일주를 가진 여성을 만나는 것이 최선일 수도 있습니다.
 
 
 
4).원국에 재성이 없거나 재성의 역할이 미약한 경우도 이성에 관심이 적고, 현실성도 떨어집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운에 따른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 결혼이 늦어지기 쉽습니다. 운의 영향을 많이 받는 명조는 철저하게 궁합을 따져, 자신의 이성상에 부합하는 여성과 결혼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재성이 없거나 재성의 역할이 미미한 경우도 두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원국에 재성이 없으면서 재성을 필요치 않는 경우는 아예 여성에 관심도 없고, 필요하지도 않게 됩니다. 반대로 재성이 없지만, 재성을 필요로 하는 명조는 없는 재성을 갈구하게 되어, 여자로 인한 갖가지 문제를 만들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대만의 총통이었던 장개석의 사주입니다. 첫째부인은 14살에 결혼하여 35세에 이혼, 이어 두번쨰 결혼했으나 7년 후에 갈라서게 되고, 세번쨰 부인과는 42살에 결혼을 하여 해로했으나, 자신의 수하와 부인의 염문이 끊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기생과의 사이에도 자식이 있어, 결국 네명의 여인들과 결혼과 이혼, 불화가 계속되는 삶을 산 것 같습니다. 이 명조의 경우 신강한 기토가 좌우에 식상을 두고 있으니, 재성이 절실합니다. 그러나 연지의 재성이라, 인연이 부족하고, 재성의 역할을하기도 힘듭니다. 
 
결국, 대만 최고의 자리인 총통의 자리에 올랐으나, 재성이 지극히 펠요한 명조가 재성이 미약해 여난의 삶을 산 경우로 볼 수도 있습니다.
 
 
 
 5).비겁이 강한 신강사주(인성 신강 사주도 가능)가 길신인 재성이 시주에 위치한 경우도 만혼이 되기 쉽습니다. 
비겁신강 사주의 경우는 자수성가의 명으로 봅니다. 그런데, 결실이나 발복을 의미하는 재성이 시주에 있는 경우라, 나이가 들어서야 생활이 안정되고, 결혼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위 예제들 처럼 불완전한 명식을 원국에 표시하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