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식관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 10. 21:04

자식관계

 
 
 자식관계
1).곤명의 사주팔자에서 판단
2).식상의 의미 
 .건명 : 직업활동, 사회활동, 대인관계에서의 행동과 생활태도
 .곤명 : 자식
3).관성의 의미 
 .건명 : 가정과 직장에서의 제도, 규율을 의미
 .곤명 : 가정과 남편을 의미
 
 예제명조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유금이 왕지이고, 정기인 정인 신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정인격인 명조입니다. 
 
1).신강신약의 판단 
임수일간의 세력은 비겁인 수오행이거나, 인성인 금오행이 해당합니다, 수오행은 연간의 계수(10점), 인성은 월간 신금(10점), 월지 유금이 30점에 해당하고, 연지 사화는 월지 유금과 반합의 관계로 금기운에 해단해 도합 60점 정도로 신강한 명조입니다.
 
2),용희신 판단
신강사주의 용신 후보는 식신과 상관인 목오행, 편재와 정재에 해당하는 화오행, 정관과 편관에 해당하는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또한, 용신은 소용지신, 유용지신이라야 합니다. 즉, 용신은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이라야 하고, 또 사용할 수 있는 글자이어야 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글자라는 것은 원국에 존재해야 하고, 일간과 가까이 위치해 일간을 보필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하며, 충극없이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용신 후보인 목, 화, 토오행이 모두 원국에 존재하고, 화오행과 목오행이 일간과 옆과 아래에 위치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화오행이 용신, 목오행이 희신으로 표시되지만, 목오행을 용신, 화오행을 희신으로 해도 무방합니다.  
 
3),육친판단
.월지인 유금은 임수 일간의 모친에 해당하고, 시간의 정화는 임수 일간의 아내에 해당합니다.
.시지 미토는 임수 일간의 아내인 정화의 입장에서 식신에 해당하므로 일간 임수의 자식에 해당합니다.
.정화 아내는 일간 임수와 정임합으로 부부간의 정이 남다르고, 정화 아내의 입장에서 자식인 시지 미토와 한몸을 이루어 자식을 향하는 마음이 남다르고, 자녀의 양육에 최선을 다한다고 볼 것입니다.
 
 정화 아내 입장에서 본 명조
위 그림처럼 정화 아내의 입장에서 원국을 살펴보면, 좀 더 쉽게 육친관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시간의 정화입장에서 정관인 임수는 정화아내의 남편이고, 일지인 정인 인목은 정화여성의 모친, 월주인 신금은 정화 여성의 시모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지인 미토는 정화 여성의 입장에서 식신이라 정화 여성의 자식입니다. 자식과 동주한 정화여성이 남편인 정관 임수와 합의 관계라, 단란한 가정의 한 명조라고 볼 것입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