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001.명리학의 기초와 사주팔자의 구성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2. 6. 15:02

001.명리학의 기초와 사주팔자의 구성

 
 
 사주 팔자란? 
사주팔자는 태어난 해와 달, 그리과날과 시간의 간지를 조합한 4개의 기둥, 8개의 글자로 이루어진 것을 사주팔자라고 합니다.  
 
오늘 날짜인 2023년 2월 6일 오후 2시 10분에 태어난 남자아이의 사주팔자를 나타내 보기로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양력 2023년 2월까지만 입력을 하고, [운세력보기]를 클릭한 경우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올해의 간지인 계묘년과 양력 2월의 간지인 갑인월이 운세력에 나타납니다. 이어, 오늘 현재 시간인 2월 6일 12시 35분을 입력해 보기로 합니다.
 
2023년은 계묘, 2월은 갑인, 6일은 을미, 12시 35분은 임오로 표시됩니다. 결국, 2023년 2월 6일 12시 35분을 간지로 나타내면, 계묘년 갑인월 을미일 임오시로 표시됩니다.
 
[연주]
출생한 해의 간지로 구성되고 육친으로는 조상궁, 시기적으로는 유년기를 나타냅니다. 아울러 연주의 위쪽은 연간이라 부르며 조부궁, 아랫쪽은 연지로 조모궁으로 불립니다. 따라서, 유년기의 길흉화복과 조상덕을 보는 자리로 보시면 됩니다.
 
[월주]
출생한 달의 간지로 구성되며 육친으로는 부모형제궁, 시기적으로는 청년기를 나타냅니다. 월주의 위쪽은 월간이라고 부르며 부친궁, 아랫쪽은 월지로 모친궁으로 부릅니다. 이 궁위에서는 부모덕이나 청년기의 길흉화복을 확인하는 자리입니다. 또한, 월주는 직업궁의 의미도 포함되어 직업직인 문제도 확인합니다. 
    
[일주]
출생한 날의 간지로 구성되고 시기적으로는 장년기를 나타냅니다. 윗쪽인 천간은 사주 주인공의 자리로 일간이라고도 부르며, 아랫쪽인 지지는 일지라고 부르며 배우자나 일간 자신의 몸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지는 일간 자신의 몸을 나타내는 궁위라 건강상태나 성격 등을 판단하는 자리면서, 가정궁 또는 배우자궁이라 배우자와의 인연과 정 덕을 판단하는 자리입니다. 일지가 충이나 형, 원진 등으로 온전하지 못하면 부부간에 불화나 갈등이 잦을 수 있다고 봅니다.
 
[시주]
출생한 날, 시간의 간지로 이루어지며 시기적으로는 노년기나 미래를 의미하고, 육친으로는 자녀를 나타내는 자녀궁입니다. 따라서, 일간 자신의 노년기의 직업이나 생활형태, 자녀들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궁위가 됩니다.
 
 천간과 지지
 
위 그림에서 보시면 연주, 월주, 일주, 시주의 위쪽 부분에 있는 주황색으로 표시된 4글자가 천간에 해당하고, 아랫쪽에 있는 북청색으로 표시된 4글자가 지지입니다. 
 
[천간]
연주에 있는 천간은 연간, 월주에 있는 천간은  월간, 일주에 있는 천간은 일간이라 하여 명주 자신을 나타내고, 시주에 있는 천간은 시간이라 부릅니다. 이렇듯 연간이나 월간, 일간, 시간등의 천간은 정신적인 부분과 명예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보시면 됩니다.
 
천간에는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10글자가 해당하고, 갑,병,무,경,임의 5글자는 양의 기운이라 양간으로 부르며, 을,정,기,신,계의 5글자는 음의 기운으로 음간이라 부릅니다. 
 
같은 천간이라도 양간은 좀더 정신적인 부분과 명예를 강조하는 기운에 해당하고, 음간은 현실적이고 재물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지지]
연주에 있는 지지는 연지, 월주에 있는 지지는 월지, 일주에 있는 지지는 일지로 배우자를 나타내며, 시주에 있는 지지는 시지라고 부릅니다. 연지, 월지, 일지, 시지 등을 통틀어 지지라고 부르며, 지지는 재성인 부를 추구하며 현실적인 부분을 나타냅니다.
 
지지는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해자축의 12글자로 구성되며, 인묘진은 봄의 기운으로 시작이나 출발, 도전을 의미하며, 사오미는 여름으로 확산을, 신유술은 가을의 기운으로 강건함과 강직함을 나타냅니다. 아울러 해자축은 겨울의 기운으로 겸손하면서 유연성과 포용력이 있다고 봅니다. 
 
{간지]
천간과 지지를 통틀어 간지라고 부릅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