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플러스의 신강신약 판단의 옵션 부분에 대하여

 
 
 생년월일 입력 부분 
자신의 사주팔자를 확인하기 위해 월지의 특성을 판단하기 위한 옵션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궁위에 따른 기본 배점
일간을 제외한 모든 궁위에 대한 배점 기준입니다. 월지가 일간의 세력이면 득령으로 30점, 일지는 득지로 20점, 나머지 궁위들은 모두 10점으로 득세로 판단합니다. 모든 궁위의 합산한 점수가 50점 이상이면 신강, 49점 이하면 신약으로 판단을 합니다.
 
다음으로, 전체 점수의 합이 70점 이상이면 태강, 90점이상이면 극강으로 판단을 하고, 30점 미만이면 태약, 10점 미만이면 극약으로 판단을 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태강과 극강은 신강으로, 태약과 극약은 신약으로 분류합니다.   
 
 옵션에 따른 차이점
1).천간은 모두 십성으로 판단을 합니다. 일간을 기준으로 비견과 겁재, 정인과 편인이면 일간의 세력으로 판단을 합니다.
 
2).지지에서도 목오행(인목과 묘목), 화오행(사화와 오화), 금오행(신금과 유금), 수오행(해수와 자수)는 모두 십성으로 판단을 합니다.
 
3).환절기인 토오행(진, 술, 축, 미)은 옵션에서 [십성], [계절], [계절+] 등 3가지 옵션으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4).십성을 선택한 경우 
토오행인 진술축미의 경우, 인성과 비겁인 경우는 모두 일간의 세력으로 봅니다.
 
5).계절로 선택한 경우
진토는 봄, 미토는 여름, 술토는 가을, 축토는 겨울로 판단해 적용합니다.
 
6).계절+ 를 선택한 경우
자신의 계절이 아니라도 인성인 경우 절반의 점수를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신금일간의 경우 미월이면 15점, 축월이면 30점을 부여합니다.
 
 십성을 선택한 경우
위 명조는 설명을 위한 자료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명식일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생년월일시를 입력해서는 나오지 않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 혹, 위 명식대로 확인 해 보시고자 하는 분들은 플러스학습력의 상단 입력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십성을 선택한 경우는 가장 쉽게 이해가 가는 부분일 수 있습니다. 지지의 모든 궁위에서 비견과 겁재, 정인과 편인이면 모두 해당 궁위의 점수를 부여합니다. 
 
위 예제에서는 연간과 연지는 모두 편인으로 각 10점, 월간은 비견으로 10점, 월지는 편인으로 30점, 일지는 편인으로 20점입니다. 모든 점수를 합하면 80점, 태강으로 판단합니다.
 
 
 계절을 선택한 경우
똑같은 명조이지만, 계절로 판단하면 반대의 결과가 나옵니다. 연간의 기토는 편인으로 10점, 월간의 신금은 비견으로 10점이 그대로 부여되지만, 지지의 미토는 모두 여름의 기운이라 전혀 점수가 부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합계 20점으로 태약한 명조가 됩니다.
 
 
 계절+를 선택한 경우
계절과 십성을 혼합해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사주플러스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여기서도 연간의 편인 기토와 월간의 비견 신금은 각 10점씩 부여합니다. 지지는 비록 여름의 기운이지만, 인성이라 절반의 점수를 부여합니다.
 
즉, 연지 미토는 10점이 부여되는 궁위라 5점, 월지는 30점이 부여되는 궁위이므로 15점, 일지는 기본 점수가 20점인 궁위라 10점이 부여되어, 도합 50점으로 신강한 명조로 판단합니다.
 
참고로, 신강신약을 판단하는 문제는 학파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사주플러스에서는 계절과 십성을 가미한 [계절+] 옵션을 기본적으로 사용하지만, 자신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옵션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