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금 진행하고 있는 사주풀이 부분을 잘 습득하시면, 자신의 사주는 물론, 주변사람들의 사주도 감명하실 수 있습니다. 
 
 식신격 남명사주 예시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병화일간의 성향
태양같이 화끈하게 타오르는 큰 불의 의미를 지닙니다. 강렬한 불의 기운은 자신감의 표출이며 영웅적 기질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의 바르고 밝고 명랑하지만, 과장이 심하거나 남을 무시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화끈한 타입이라 입 바른 소리를 하는 편이지만, 비밀을 간직하기는 어렵습니다. 참을성이 부족하고 섣부른 결단으로 화를 자초하기도 하지만, 뒤끝은 없는 편입니다. 
 
 
 병오일주 성향
강한 의지력과 이상과 도전 정신이 높고 강렬합니다. 다른사람을 업신여기거나 깔보는 성향이 있으며, 여난도 있게 됩니다. 고집이 강하고 성격이 불같이 급하며, 일지가 겁재라 부부궁이 불안합니다.
 
사치를 즐기고 낭비벽이 심하지만, 남을 매혹시키는 매력도 가진다고 봅니다. 사주 구성이 나쁠 경우 주색으로 인생을 망가뜨릴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성정이 강성 기질로 만족을 모르는 타입이 되기 쉽습니다.
 
 격국 용신
월지 진토의 정기인 식신 무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식신격인 명조입니다.
 
[신강신약 판단]
병화일간의 세력은 비겁에 해당하는 일지 오화(20), 인성인 연간 갑목(10)과 시지 인목(10)이 해당합니다.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월지의 경우, 십성으로는 식신이라 일간의 힘을 소진 시키는 기운이지만, 계절적으로는 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일지 진토는 15점을 부과하여 합이 55점으로 신강으로 판단합니다.
 
[용희신]
신강사주의 용희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이 해당하지만, 관성은 연지에 위치해 일간에 도움을 주기힘듭니다. 따라서, 용신은 식상인 월주의 토오행, 희신은 금오행으로 정합니다.
 
 원국상 문제점 판단
봄에 태어난 식신격의 일간 병화입니다. 부모궁인 월주가 식신이면서 안정된 경우라, 부모님의 수입이 무난하고, 성장기가 유복한 가정이라고 볼 것입니다. 일지에 비겁인 오화를 둔 경우라 예의 바르면서 자기중심이 강하고 조심성도 있는 명조입니다. 
 
타고난 품성인 연주가 편인과 정관이라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환경의 일간 병화가 시간의 편재를 향하고 있어 강한 승부욕을 갖게 되고, 노년까지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대단하다고 볼 것입니다.
 
[직업 문제] 
식신격의 신강한 병화일간이 편재를 향하는 명조입니다. 관성인 수가 연지에 위치해 일간에 영향을 주기 힘든 상태입니다. 신강한 식신격의 명조가 편재를 강하게 추구하는 명조의 경우, 일반 직장생활에서 만족하기 힘든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직장생활 보다는 자영업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자영업을 하게 되는 경우, 그 직종은 어떠한 것이 적성에 맞는 지에 대한 것과 그 직업에 대한 성공 여부가 문제가 될 것입니다. 
 
신강한 병화일간이라 온 세상에 빛과 열을 발산해 원석을 제련 가공하고, 재물을 추구하려 듭니다. 따라서, 용신인 토오행과 금오행 관련 직종을 선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더구나, 식신격이라 식신의 오행인 토오행의 직종이 가장 먼저 선택하는 업종입니다  
 
[토오행 관련 직종] 
흙과 관련된 업종인 토목, 건축, 부동산, 농업, 목축업 등이 해당하고, 음식점이나 전통산업도 좋습니다. 민속적이거나 토속적인 산업이나 신앙, 종교도 해당합니다. 피부미용이나 화술을 이용한 강의나 상담도 어울립니다. 
 
[배우자 문제]
비겁신강 사주가 편재를 향하는 경우, 이성에 대한 탐심도 강하게 나타나게 되어 바람기도 주의해야 합니다. 당연히 배우자 관계에서도 문제점이 생기기 쉬운 명조로 봅니다. 
 
배우자 자리인 일지 오화는 비겁 흉신에 속하고, 신강사주에서 일지가 비겁이면 그 자체로도 간여지동입니다. 배우자가 자신과 같은 오행이라 평상시는 친구처럼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양보없는 경쟁관계로 발전하기 쉬워 부부궁이 불안합니다.
 
또한, 아내의 별에 속하는 시간의 편재 경금은 남편인 병화의 극을 받아 드려야 부부 사이가 무난하다고 볼 것입니다. 그러나, 아내인 시간의 편재 경금 역시 앉은자리, 시지의 인목을 금극목으로 극하고 있습니다.
 
아내인 시간의 편재 경금은 남편의 극을 꺼리게 되고,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으로 나타나기 쉽습니다. 시간의 경금이 인목을 금극목으로 극한다는 것은 아내도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로 재물을 모아 자신의 생활을 하고 싶은 경우라,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포스팅이 길어져 나머지는 다음 회차에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