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4_2)-재물과 이성에 대한 탐심이 큰 남명사주

 
 직업문제 진단 
위 명조는 목,화,토,금,수의 모든 오행을 구비한 오행구족격의 명조입니다. 더구나, 식신격의 신강한 병화일간이 재성인 시간의 경금을 향하는 명조라, 원국 자체로 부족함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연주와 월주는 자신의 성장기와 부모궁에 속하는 영역입니다.
 
연주는 어린시절의 성향이나 가정환경에 속하고, 월주는 청년기의 성향이나 부모의 생활 환경입니다. 월주가 식신이면 부모의 생활에 여유가 있어, 유복한 청년기를 보낸 것으로 볼 수 있고, 자신도 성격이 낙천적이라, 경쟁이 치열하지 않는 직업을 가질 경향이 높습니다.
 
따라서, 연주나 월주의 식상이나 재성은 본인의 직업활동이나 재물이 아니라, 부모의 직업활동이거나 부모의 재산으로 봐야 합니다.
 
   
식상과 재성이 역할을 다하려면 자신의 의지가 작용하는 일지와 시주에 있어야 합니다. 신강한 병화가 재성을 강하게 추구하지만, 실제로 자신이 추구하는 일이 구체적이지 않는 경우와 같습니다. 이 경우는 운에서 식상인 토오행이 오면, 바로 재성으로 연결되어 큰 재물이 생기는 명조입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원국의 식상이 뒷바침되지 못하는 가운데, 큰 재물을 탐하는 경우가 됩니다. 운의 길흉에 따라 사업의 부침과 손재수가 따르게 되는 명입니다. 결론적으로, 원국에서 식상의 역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운에 따른 기복이 심한 명조일 수 있습니다. 
 
 
 대운의 흐름

[기사대운]
초년운으로 지지의 사화가 천간 기토를 화생토로 생조하여 좋은 식상운입니다. 아마도 병화일간에게는 최고의 대운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시기가 명조상으로는 월주 무진의 시기로 볼 수도 있습니다.

[경오대운]
지지의 겁재 오화가 천간인 편재를 극하지만, 역시 재성운이라 식상이 뒷받침되지 못하는 가운데, 재성을 더욱 탐하는 시기일 수 있습니다.

[신미대운]
지지의 식상이 천간 신금을 생조하는 강한 재성운입니다. 더구나, 정재인 신금은 일간과 병신합, 지지는 오미합으로, 이 대운에서 배우자를 만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천간은 관성의 기운으로 , 지지는 비겁의 기운을 가져다 주게 되어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임신대운, 계유대운]
지지의 편재 신금이 천간의 편관 임수를 금생수로 생조하여 강한 관성운이 오는 시기입니다. 또한 ,강해진 천간의 임수가 일간 병화와 병임충을 이루게 됩니다. 이 경우 대운의 지지 신금은 편재로 돈이나 여자 문제에 해당하고, 천간의 임수는 편관이라 압박이나 스트레스에 해당합니다

이런 가운데 세운에서 다시 관성운을 맞게 되면, 강한 관살로 인해 돈이나 여자문제로 구설수나 어려움이 따르기 쉽습니다. 사업이나 추진하는 일에서도 어려움이 따르거나 부도나 관재수를 겪을 수도 있게 됩니다.

[갑술대운]
지지가 용신운인 토오행이지만, 천간 갑목의 극을 받아 약한 기운입니다. 더구나, 대운의 술토는 일지 오화와 오술합이라 역시 기신인 비겁운으로 바뀌는 형상으로 어려움이 가중됩니다. 또한, 대운의 천간 갑목이 원국의 편재 경금을 갑경충으로 극하는 기운입니다.

지지의 술토는 원국의 일지 오화, 시지 인목과 더불어 인오술 삼합이 형성되고, 일간 병화와 더불어 시간의 경금 주변은 온통 불바다로 변합니다. 당연히 아내와 불화와 갈등이 따르게 되고, 아내 경금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살기 위해서러도, 가출을 하게 되는 명일 수 있습니다.

[을해대운]
대운의 지지가 천간의 목오행을 생조하고, 대운 천간 을목이 목생화로 일간 병화를 생하는 형국입니다. 결국, 병화일간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점점 자존심이나 고집이 강해질 수 있고, 유연성이나 융통성은 부족하기 쉬운 명입니다.

[병자대운]
대운의 지지 정관 자수가 천간의 비견 병화를 수극화로 극하게 됩니다. 그러나, 약한 기운이지만 기신으로 일간 병화를 도우게 되고, 지지의 자수는 일지와 자오충입니다. 유연성과 융통성이 없는 가운데 현실적으로도 문제가 따르는 운입니다.   
 

 
 흉운에 대한 대책 
 이런 명조를 가진 남자가 초중년에 상담을 한다면, 최대한 자영업은 삼가해야 할 것으로 조언을 해야 합니다. 신강한 명조가 재성을 향하는 경우라, 본인은 반드시 자영업을 추구할 것입니다. 그러나, 원국의 식상이 자신의 의지가 작용하는 일지나 시주에 위치하지 못합니다.
 
식신이나 상관이 운에서 오게 되면 큰 재물을 이룰 수 있는 명조이지만, 운에서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자영업을 하게 되면, 구설수나 관재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따라서, 자영업 보다는 직장생활을 해야 할 것으로 상담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 명조의 특징
용희신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명조의 경우 천간에서 용신운인 식상이 강하게 오지 못하면, 용신운이나 희신운이라도 발복하기 힘든 운입니다. 따라서, 용희신의 큰 의미가 없는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