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5_1)- 원국 환경이 불안정한 여명사주
 
 예시명조  
갑신신갑
오미미오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일간 주변 환경
미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입니다. 신금은 보석이나 연장이라, 밝은 태양 아래에서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금일간이 자신을 빛내주고 보호해줄 관성 병화가 원국에 없습니다. 신금이 태양아래 자신의 자태를 뽐내지 못하면, 물을 생성해 자신을 깨끗이 닦고, 나무를 기르도록 해야 합니다. 
 
신금 일간의 명조에서 월간에 비견인 신금이 위치합니다. 월간 부친궁에 부친인 재성을 극하는 비견이 온 경우라, 부친덕이 부족하고, 타인 간섭보다는 자기 주관대로 일을 추진하려는 의지가 강합니다. 또한, 시간의 재성을 향하기 때문에 관심사는 온통 재물에 가 있게 됩니다. 
 
미월에 태어난 일간 신금이 일지에도 불기운이 미토가 위치합니다. 연지, 시지도 오화인 불기운이고, 연간과 시간은 목기운으로 떌깜 역할을 합니다. 주변의 열기로 인해 신금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는 명조입니다.
 
그러한 명조에서 월간에 비견이 위치해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없는 성향입니다. 음일간의 신금여성이 월지나 일지가 음의 기운인 미토라, 겉보기에는 순한 양처럼 보일 수 있지마, 주변의 간섭이나 통제같은 외부의 자극을 받게 되면 폭발하는 성향도 가집니다.   
 
 
 격국
월지 미토의 지장간에는 편관인 정화, 편재인 을목, 편인 기토가 있지만, 천간에 투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월지 자체의 십성인 편인격으로 보지만, 격국으로서의 의미는 약합니다.
 
 신강, 신약 판단
일간의 세력은 비겁인 금기운과 인성인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미토는 가장 뜨거운 여름에 속하는달이라, 결코, 신금일간에게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미토는 비록 인성이지만, 계절로는 도움이 되지 못해 절반의 점수만 부여하게 되어 위 명조는 신약사주로 판단합니다.
 
 용신과 길운 판단
신약사주의 용신은 인성 토오행과 비겁인 금기운이 해당하지만, 뜨거운 열기를 식혀주고, 일간과 재성을 이어줄 식상 수기운이 절실한 명조입니다. 따라서, 이 명조는 조후상 수오행이 용신에 해당하고, 원국에 없는 수오행이 운에서 오는 시기가 발복하는 때로 봐야 합니다. 
 
원국에 존재하는 기운은 육친덕에 해당하고, 운에서 오는 기운은 타인의 도움으로 인덕에 해당합니다. 일간의 입장에서 보면 주변이 모두 불기운이라, 열기를 식혀줄 식상 수오행이 절실합니다.   
 
 
 남편과의 인연, 정, 덕 
미월에 태어난 신금 여성이 앉은자리도 불기운인 미토라, 더 이상 병화의 극을 받아 드리기 힘듭니다. 또한 일간 신금이 시간의 재성을 향하는 명조라, 남편을 믿고 의지하기 보다는 자신의 일에 치중하는 삶이 되기 쉽습니다. 
 
남편성에 해당하는 십성은 연지의 편관, 오화입니다. 일간 병화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부부간에 인연은 약합니다. 또한, 편관 오화는 일간 신금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에 정도 부족하고, 뜨거운 열기를 식혀줄 수가 필요한 명조에서, 수를 극하는 불기운이라 남편덕도 없습니다.
 
 자식운
자식에 해당하는 식상인 수오행이 원국에 전혀없고 지장간에도 존재하지 않아, 자식운도 없다고 봐야 합니다. 더구나, 여명사주에서 월지와 일지에 화오행과 토오행이 강하게 작용하면서 유통되지 못하면, 임신이 힘들고 임신을 하더라도 난산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여명사주에서 월지와 일지에 음기가 적당해야 임신과 출산이 순조롭고, 신금 일간에게 자수는 바로 자식에 해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월지와 일지에 미토가 강하게 작용하게 되어, 자식인 자수가 운에서 오더라도 바로 제거되어 자식운이 극히 약합니다.
 
 직업 문제 
일간 신금이 시간의 재성을 향하지만, 식상인 수오행이 원국에 없습니다. 더구나, 미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이 앉은자리 역시 불기운인 미토이고, 연지와 시지도 불기운인 오화입니다. 따라서, 정화 여성은 뜨거운 열기를 식혀줄 금오행과 수오행에만 관심이 갈 수 있습니다.
 
 
 건강 문제 
여명사주에서 음의 기운인 금,수가 손상을 받으면, 신장이나 방광은 물론, 자궁계통의 질병에 시달리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