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5)-명예를 중시하며 활동성이 강한 갑신일주


 
 갑목일간의 특성
갑목일간의 특성은 갑자일주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지 편관
일지가 편관이면 일상 생활에서 원칙과 소신은 강하지만, 현실감과 유연성,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현실에 대한 어려움은 외면하기 쉽고,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충고는 꺼리는 나타납니다. 편관은 자기 자신이나 가정보다는 직장이나 조직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하고, 사명감이 투철합니다. 
 
성격이 활달하고 영리하지만, 다소 거친 성정으로,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심합니다. 남명의 경우 아내가 잔소리가 심하거나 다소 사나운 성정을 가진 사람이기 쉽습니다. 직업적으로는  법무나 의료 등,  실수나 오차가 허용되지 않는 힘든 직장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일지 신금 요약
일지는 명주 자신의 몸을 나타내기도 하고, 배우자궁을 의미합니다.
 
1).배우자궁
일지가 생지인 신금이라 역마의 기운을 나타내고, 가정보다는 직장이나 사회적 활동에 치중하는 경향도 보입니다.
 
2).십성 : 편관
일지 신금은 일간 갑목을 금극목으로 극하는 오행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라 편관에 해당합니다.
사회적관점 : 군인, 검찰, 집행관, 세무, 건달
육친적관점 : 남명은 자녀, 질녀, 매부, 외조모, 여명은 정부(외간남자), 형부, 시누이, 며느리
심리적관점 : 개혁, 도전력, 결단력, 압박, 스트레스
 
3).가정문제
여명의 경우 남편이 위치할 배우자 궁에 남편이 위치하여 인연이 깊으나, 오행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에 정은 다소 약할 수 있습니다.
 
4).직업문제
 편관인 일지 신금이 식상인 사화를 향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지지인 신금 입장에서 보면, 관성인 사화를 향하고 식상인 수오행을 만드는 경우가 됩니다. 따라서, 남편인 편관 신금은 관성에 가치를 두게 되어 제도나 규율을 중시하고, 강한 책임감으로 조직사회에 충실한 사람이 된다고 봅니다.
 
 
 갑신일주 특성
일지가 편관이라 활동적이나 성격이 급하고 싫증을 잘내는 특성도 나타납니다. 대인관계에 부침이 많고, 배신과 실패를 맛보기 쉽고 끝맺음이 약합니다. 가을의 나무로 열매를 맺고 역할을 다한 상태로, 나무가 제 역할을 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건명은 배우자의 잔소리에  부부 사이가 부더럽지 못합니다. 
 
미래를 대비하는 예지력은 있지만 자신의 분수를 지키지 못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지나친 욕심이나 주변에 인색한 면이 화를 부릅니다.
 
 
 배우자 특성
 
갑목일간은 경금의 특성을 지닌 사람을 배우자로 두기 쉽습니다. 배우자는 관성에 가치를 두게 되어 진취적, 활동적이기보다 일정한 제도나 틀 안에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곤명은 정부를 두어 한눈 파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나, 남자에게 잘 당하는 편입니다.
 
 
 기타 사주적 특성 
1).상극일주 : 경인일주
2).음권과 양권의 배합으로, 겁재나 충국의 우려가 생깁니다.
3).천을귀인 : 축, 미
4).공망     : 오, 미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unsei.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