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 육친운 판단하는 방법(1)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3. 23. 16:31

사주풀이 - 육친운 판단하는 방법(1)

 
 육친운이란? 
사람이 태어나 성장하고 사회생활에 이르기까지, 부모, 형제나 배우자, 자식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부모덕이 박하면 부모와 인연이 약해 어린 나이에 이별수를 겪을 수도 있고, 성장과정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성장한 뒤에는 배우자운이 평생을 두고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배우자운이 좋으면 배우자와 함꼐 정을 나누며 인생을 개척해 나갈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는 그 배우자로 인해 인생 전체가 망가지는 경우도 생기고, 심지어 생사를 달리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나이가 들면, 자식들과의 관계가 중요합니다. 생활의 여유가 있고 없고를 떠나 자식들과 소원하면 쓸쓸한 노년기를 보낼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자체가 인간관계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그 중에서도 부모나 배우자 자식들과의 관계는 살아가는 목적 자체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육친운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예시 명조를 통해 살펴보기로 합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모든 오행을 다 잘 갖춘 오행구족격의 명조라, 괭장히 좋은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오행을 갯수로 판단해 보면 목2, 화1, 토1, 수3, 금1 로 모든 오행이 다 갖추어져 있습니다. 
 
 
 격국용신  
[격국]
월지 자수가 왕지라 월지의 십성 그대로 편인격에 속합니다. 더구나, 정기인 계수가 연간에 투출까지 했으니, 편인의 성격이 더 강하게 드러나는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신강신약]
신강여부는 사주원국에서 일간의 세력이 어느 정도 강한지를 말합니다. 일간 을목의 세력은 같은 목오행이거나 일간인 을목을 생조해 주는 수오행이, 일간을 동조하는 세력입니다. 같은 목오행은 월간의 갑목이 해당하고, 수오행은 연간 계수, 월지 자수, 시간의 임수입니다. 
 
일간을 제외한 7글자 가운데 4자가 일간의 세력이고, 월지는 다른 궁위의 오행보다 힘이 배이상 강합니다. 따라서 이 명조는 신강한 명조로 봅니다.
 
[용희신]
신강한 사주의 길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식상인 화오행과 재성인 토오행이 좋은 기운이고, 금기운도 좋은 역할을 하지만 신금은 일간과 을신충을 하게 되어 좋지 못합니다.
 
 
 육친운 살펴 보기 
육친운에는 기본적으로 부모운인 부친운과 모친운, 배우자운, 자식운이 가장 중요합니다.
1).부친운 - 궁위로는 월간, 십성으로는 재성이 해당합니다.
2).모친운 - 궁위로는 월지. 십성으로는 인성입니다.
3).남편운 - 궁위로는 일지, 십성으로 관성입니다.
4).아내운 - 궁위로는 일지, 십성으로는 재성입니다.
5).자식운 - 궁위로는 시주가 해당하고, 십성으로는 남명의 경우 관성, 여명의 경우 식상입니다.
 
오행도로 육친운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비겁]
자기자신과 같은 오행을 말하며, 자기자신을 포함하여 형제, 자매가 해당합니다.
 
[식상]
자기 자신을 목오행이라 했을 때, 자신이 생하는 식신과 상관이 아랫사람이나 자녀 또는 장모가 해당합니다.
 
[재성]
자신이 극하는 정재와 편재에 해당하는 육친은 기본적으로 부친이 해당하고, 여명은 시모, 남명은 아내가 해당됩니다.
 
[관성]
자신을 극하는 편관과 정관에 해당하는 육친은 남자에게는 자식들이 해당하고, 여자에게는 남편이나 며느리가 해당합니다.
 
[인성]
자신을 생조하는 오행으로 편인과 정인을 말하며, 육친적으로는 모친과 조부가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