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6)-재물복과 바람기가 많은 갑술일주

 
 갑목일간의 특성
갑목일간의 특성은 갑자일주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지 편재
일지가 편재이면 실질적 생활태도로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댓가를 추구합니다. 순발력과 민첩성이 대단해 항상 분주한 편이고, 이재에 밝은 특성을 지닙니다.  남명이면 아내가 사업가 타입이기 쉽고, 여명의 사주이면 시부모를 모시게 되는 명조로 봅니다. 
 
일간이 편재의 성향을 가지면, 실질적 생활태도로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댓가를 추구하게 됩니다. 성격이 밝고 민첩해 일처리가 원만하지만, 재물 만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합니다. 남명의 경우, 여자문제가 다소 복잡해,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도 생깁니다. 
 
 
 일지 술토 요약
일지는 명주 자신의 몸을 나타내기도 하고, 배우자궁을 의미합니다.
 
1).배우자궁
일지가 고지인 술토라 화개의 기운을 나타내고,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하다고 봅니다.
 
2).십성 : 편재
일지 술토는 일간 갑목이 목극토로 극하는 오행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같아 편재에 해당합니다.  편재는 재물과 이성을 상징하는 십성으로 학업운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고 봅니다.
 
사회적관점 : 자산가, 부자, 바람둥이, 큰재물, 횡재수, 
육친적관점 : 부친, 시모, 숙모, 고모
심리적관점 : 풍류, 유흥, 바람기, 탐재, 기회주의
 
3).가정문제
남명의 경우 배우자가 있어야 할  일지에 배우자에 해당하는 재성이 위치해 배우자와 인연이 깊으나,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의 애틋한 정은 다소 약합니다. 편재는 임자없는 재물과 같아 외도의 가능성도 크다고 봅니다.
 
4).직업문제
일간 갑목은 일지에 편재를 두어,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하다고 봅니다.  또한 일지 술토의 지장간에 상관인 정화와 편재인 무토가 위치해, 직장생활 보다는 자기 사업을 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갑술일주 특성
일지가 편재라 적극적인 타입의 성향이 됩니다. 편재의 적극적 성향과 갑목의 인자함이 곁들여,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는 성향도 강합니다. 갑목의 우두머리 기질이 더해져 사람 사귀기를 좋아하고, 나서는 기질도 강합니다. 일지 편재가 토오행이라 종교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의지력과 강한 인내심을 가지고, 결단력도 있으나 성급합니다. 낭만과 풍류를 즐기며, 주색에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침착하고 사려 깊으나 성격이 과격해 주변을 적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 특성
 
아내인 술토입장에서 보면 정관인 묘목을 향하고, 인성인 화오행을 생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술토의 본성으로 속이 깊어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습니다. 또한 정관 묘목을 향하게 되어 제도와 원칙, 전통을 지키고, 의식주를 중시하며 안정지향적인 면모를 지닌다고 봅니다.
 
 
 기타 사주적 특성 
1).상극일주 : 경진일주
2).같은 음권끼리의 배합으로 구성이 좋습니다.
3).천을귀인 : 축, 미
4).공망     : 신, 유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unsei.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