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7)-동토에 재물을 둔 을축일주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3. 26. 05:53

일주론(7)-동토에 재물을 둔 을축일주


 
 을목일간의 특성
작은 화초처럼 물기를 머금은 나무로, 부드럽고 사교성이 좋습니다. 온유하고 섬세하며 여성적이지만, 끈기와 집념으로 생활력이 강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탁월합니다. 가정적이고 애교가 많은 편이며, 언변이 유창하나 입이 가볍다는 소리를 듣기 쉽습니다.
 
끈기와 인내를 지닌 강한 생명력으로, 어려움은 스스로 극복하려는 자립정신이 강합니다. 화초의 특성상 화려함과 사치도 추구하지만, 결과를 중시하여 실리를 따지게 됩니다. 생기와 활력이 넘쳐 긍정적인 생각으로 미래 지향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일지 편재
일지가 편재이면 실질적 생활태도로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댓가를 추구합니다. 순발력과 민첩성이 대단해 항상 분주한 편이고, 이재에 밝은 특성을 지닙니다. 일간이 편재의 성향을 가지면, 일정한 틀에 얽메이는 것을 꺼려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게 됩니다. 
 
성격이 밝고 민첩해 일처리가 원만하지만, 여자문제가 다소 복잡해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도 생깁니다. 더구나, 일지 축토가 언땅이라 을목이 뿌리를 내리기 힘듭니다. 일간은 식상인 화오행의 직업을 가지는 것이 부부간의 화합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일지 축토 요약
일지는 명주 자신의 몸을 나타내기도 하고, 배우자궁을 의미합니다.
 
1).배우자궁
일지 축토가 고지로 화개의 기운을 나타내고, 축토의 지장간 중 중기인 신금은 일간과 충의 관계라, 부부사이가 원만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2).십성 : 편재
일지 축토는 일간 을목이 목극토로 극하는 오행이면서 음양이 같은 경우라 편재에 속합니다. 편재는 재물과 이성을 상징하는 십성으로, 학업운은 다소 불리하다고 봅니다.
 
사회적관점 : 자산가, 부자, 바람둥이, 큰재물, 횡재수, 
육친적관점 : 부친, 시모, 숙모, 고모
심리적관점 : 풍류, 유흥, 바람기, 탐재, 기회주의
 
3).가정문제
남명의 경우 배우자궁에 배우자인 재성이 위치하고, 부부간에 한몸을 이루어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그러나,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에 애틋한 정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더구나, 일지 축토는 동토에 해당하여, 일간 을목이 쉽게 뿌리를 내리기 힘듭니다.
 
4).직업문제
지지 축토가 언땅이라, 일간 을목이 뿌리를 내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간접적으로 언땅을 ㄹ녹여 뿌리를 내리는 것이 유리한 명조라, 식상인 화오행의 직업을 가지면 좋습니다. 또한, 지적이면서 정적인 기획이나 출판, 문화 등, 정신적인 분야가 유리합니다.
 
건명은 처가 재물을 가지고 들어오는 편이나, 곤명은 남편운이 좋지 않습니다. 
 
 
 을축일주 특성
일지가 편재이나 음간이라 그 특성이 강하지는 않습니다. 미래에 대한 이상과 욕망은 강하나 의지력은 약한 편에 속합니다. 독립심이 강하지만,조급증으로 인해 실패할 경우가 많습니다. 정에 휩슬리기 쉽고, 난관이 많아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좌절하기 쉽습니다. 
 
건명은 처가 재물을 가지고 들어오는 편이나, 곤명은 남편운이 좋지 않습니다. 
 
 
 배우자 특성
아내인 일지 축토는 생각이 깊은 사람으로 봅니다. 일지 축토의 입장에서 보면, 재성인 자수와 합을 하지만, 다시 토오행을 생성하게 되어 비겁의 마음은 변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상황이 변해도 자신의 본성은 그대로 유지한다고 봅니다.  
 
 
 기타 사주적 특성 
1).상극일주 : 신미일주
2).양권과 음권의 배합으로 구성이 좋지 않습니다.
3).천을귀인 : 자, 신
4).공망     : 술, 해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unsei.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