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8)-예민하면서도 부드럽고 성실정직한 을묘일주


 
 을목일간의 특성
을목 일간의 특성은 을축일주에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일지 비견
일지가 비견이면 일간의 힘이 강해지는 경우로, 자기중심적 사고로 강한 추진력과 승부욕이 대단합니다. 자신의 주도하에 일관성있게 일을 추진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기도 하지만, 고집과 자기주장이 강해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기 힘듭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방식을 고집하게 되어 배우자와 불화와 갈등이 잦게 됩니다. 일주가 간여지동이라 배우자와 음양오행이 같은 경우이다 보니, 친구같기도 하지만 철저한 경쟁관계가 되기도 합니다. 타인은 물론 배우자를 무시하는 기운도 강해 부부간에 해로하기 힘듭니다.
 
 
 일지 묘목 요약
일지는 명주 자신의 몸을 나타내기도 하고, 배우자궁을 의미합니다.
 
1).배우자궁
일지 묘목은 왕지로 도화의 기운을 나타내고, 비견과 겁재의 마음이 혼재되어 모든 것을 자신이 주도하려느 성향이 강하지만, 조심성이나 경계심도 강하다고 봅니다.
 
2).십성 : 비견
일지 묘목은 일간과 같은 오행이면서 음양도 같아, 비견에 해당합니다. 비견은 자존심이나 고집을 의미하면서 결단력이나 추진력은 강하다고 봅니다.
 
사회적관점 : 자수성가, 동창생, 동료
육친적관점 : 형제, 자매, 며느리
심리적관점 : 고집, 자존심, 경쟁심, 융통성 부족, 주관적, 성실성
 
3).가정문제
배우자궁인 일지에 비견이 위치해,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더구나 남명의 경우는 아내인 재성이 위치해야 할 자리에 재성을 극하는 비견이 위치하고, 여명의 경우, 남편인 관성이 위치할 자리에, 관성을 설하는 비견이 위치합니다. 당연히, 부부간 화합에는 다소 불리합니다.
 
4).직업문제
정재에 가치를 둠으로 알뜰하고 성실정직합니다. 묘목은 정재인 술토와 합으로 식상을 생성하는 기운이라 돈되는 일이면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봅니다. 
 
 
 을묘일주 특성
조숙한 편으로 욕망도 크지만, 성에 대해 너무 일찍 눈을 뜨는 탓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미모와 재능을 겸비하여 타른 사람에게 좋은 감정으로 다가오게 만듭니다.작은 난관에도 좌절하는 등 성격이 조급합니다. 
 
 
 배우자 특성
 
일지 묘목은 술토를 좋아하는 성향이 강해, 현실적이며 실리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기타 사주적 특성 
1).상극일주 : 신미일주
2).양권과 양권의 배합으로 구성이 좋습니다.
3).천을귀인 : 자, 신
4).공망     : 자, 축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unsei.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