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남편이 가출한 관살혼잡의 여명사주(1)

 
 
 상담내용 
남편이 일찍 가출하여 생사가 불분명한 가운데, 시댁에서 마련해 준 집에서 아이를 키우며 살고 있는 여자의 사주풀이 입니다. 이 사주에서 육친운이나 남편복, 직장운, 건강운 등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예시 명조 
술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편인격 여명사주입니다. 
 
[신강, 신약 판단]
일간 경금의 세력은 같은 금오행이거나 일간을 생해주는 인성인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이 명조에서는 연간 병화, 시간 정화를 제외하면, 모두 일간의 세력으로 볼 수 있어 신강한 명조입니다.
 
[용희신 판단]
신강한 명조에서 용희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이 해당합니다. 원국에 위치한 화오행을 용신으로 하면 화오행과 상생 관계에 있는 목오행이 희신입니다. 신강한 명조라 식상인 수오행도 길운에 해당합니다.
 
 
 특징 분석
사주풀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명조상 너무 많은 오행과 십성, 없는 오행과 십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천간은 천간대로 지지는 지지대로, 특정 오행으로 인한 문제도 파악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충과 합의 관계를 확인합니다. 연월지가 충이나 형이 되면 직장 문제에서 곤란을 받기 쉽고, 월지와 일지가 충이나 형, 원진이 되면 가정문제나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일지와 시지가 충이나 원진이 생기면, 자식과 불화하기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지가 생지, 왕지, 고지 중에서 2개 이상인 부분이 있는지도 살펴야 하고, 문제가 되는 부모운이나 배우자운, 자식운을 판단하면 기본적인 준비는 끝납니다. 참고로, 부모운을 살필 때는 20세 전후까지의 대운도 함께 참고해야 합니다.
 
  
[인성 토오행 : 과다]
모친운에 해당하는 인성이 과다한 경우라, 모친운이 약하다고 볼 것입니다. 아울러, 토오행의 신체장부는 비장과 위장에 해당되어 40대 이후에는 건강상 문제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부친성에 해당하는 재성 목기운이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면서 인성이 너무 강한 경우라 부친운도 부족합니다. 목오행이 부족하면 간과 담에 이상이 생기기 쉬우니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살혼잡]
관성이 2개만 존재하지만, 정관과 편관이 천간에 모두 투출하여 관살혼잡의 명입니다. 년간의 편관 병화가 초년에 만난 남편이라면, 시간의 정관 정화는 중년기 이후에 만날 수 있는 남편이라, 재혼이 가능할 수도 있는 명조입니다.
 
[토다매금]
지지 4자중에 일지를 제외한 연지, 월지, 시지가 모두 토오행이고, 일지만 금기운입니다. 이런 경우가 토다매금으로 토오행이 지나쳐, 금기운이 묻히는 것으로 봅니다. 이 경우는 일지의 궁과 일지에 해당하는 십성인 비겁이 모두 문제가 됩니다.
 
즉, 궁으로는 배우자궁이 묻흰 경우라, 배우자운이 약하고, 성으로는 일지가 비견이라 혈육과도 인연이 약하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일지가 간여지동이라 배우자운은 당연히 약하다고 볼 것입니다. 
 
[진술충]
연지와 월지가 진술충이라 직장운이나 사회운이 약합니다.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 직장에서의 따돌림 등으로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이런 명조가 운에서 월지를 충이나 형으로 극하는 운이 오면, 직장에서의 명퇴나 좌천 등의 일이 생기게 됩니다.
 
[화개기운]
연지, 월지, 시지가 토오행인 고지라, 화개의 기운이 강합니다. 화개의 기운이 강하면 고집과 집념이 강하지만, 고독하기 쉽고, 예술이나 종교 등에 관심이 많을 수 있다고 봅니다.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연예인이나 스님같은 종교인, 아니면 봉사활동 같은 활인업도 좋습니다.
 
사주플러스의 프로그램은 단어들을 클릭하시면 해당하는 설명이 나옵니다. 
위 그림처럼 자신의 사주를 보시면서 플러스만세력에 나타나는 글자들을 클릭만 하셔도 개략적인 자신의 사주풀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만세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manse.sajuplus.net

관련동영상

https://youtu.be/pX71u7Ie3_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