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도화살-도화의 종류와 특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3. 30. 10:27

도화살-도화의 종류와 특징


 
 도화살이란? 
도화는 자신을 드러내고 뽐내며, 끼를 발산하는 기운으로 봅니다. 화술이 좋고 대인관계가 원만해 자기 주변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게 됩니다. 예전에는 유흥업과 관련된 기생살로 여겨져, 부정적인 경우로 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가수나 탤런트, 배우 등에 많은 연예인살로 여겨지며, 화려하고 고소득인 직업군이 많아 선망의 대상이 됩니다. 그러나, 호기심이 많고 개방적인 성격으로 인해, 이성관계가 복잡하거나, 주색이나 유흥으로 인해 문제의 소지도 많아 주의도 필요합니다. 
 
 
 도화살의 특징
1).인기살
2).외적인 매력
도화가 강하면 화술솨 사교성이 좋아 주변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게 됩니다.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연예인이나 정치가, 학원강사 또는 영업직, 상담직에 종사하는 분들에게는 직업적으로도 크게 각광을 받는 기운이 됩니다.
 
 
 
 도화살 글자
전통적으로 12신살은 연지를 중심으로 판단했지만, 최근에는 일지를 중심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고, 도화살도 같습니다. 일지가 해수나 묘목, 미토인 경우 다른 지지에 자수가 오면 도화살입니다. 이렇듯 일지나 연지를 중심으로 판단하는 도화를 진도화라 부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지나 연지와 무관하게 자, 오, 묘, 유 글자가 지지에 오면, 그 자체로 도화로 보는 것이 실무적인 입장이고, 이렇게 보는 도화를 가도화라 합니다. 진도화는 가도화에 비해 미모가 특출하다고 보는 이도 있습니다. 
 
[자 子]
자수는 겨울의 얼음속의 물이라, 다소 정적이면서 은근한 성적 매력이 넘친다고 봅니다.
[오 午]
뜨거운 여름이라 화려함과 열정적이면서 화끈한 이미지를 풍겨, 주변에 사람이 많이 모여드는 도화입니다., 
[묘 卯]
생기발랄하면서 매력있는 몸매로 외모가 돋보이고 사교성이 좋아, 이성 관계에서 돋보이는 도화입니다.
[유 酉]
부드러운 감성과 날카롭고 예리한 면모를 지닙니다. 지성미가 넘치고,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연민의 정을 느께게 하는 도화입니다.
 
참고로, 사주원국에서 도화에 해당하는 글자가 3자 이상 많아지면, 도화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생기기 쉽습니다. 주변에 모여든 사람들과 문제가 생기거나, 이상한 사람들과 엮이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도화와 십성
[비겁도화]
십성이 비견이나 겁재이면서 자오묘유중 하나에 속한 경우입니다. 친구나 동료들에게 인기가 있고, 친구나 동료들과의 교제를 하거나 이성문제도 생기기 쉽습니다. 
[식상도화]
십성이 식신이나 상관이면서 도화의 글자에 해당하는경우입니다.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산하게 되어 예술이나 패션, 그림, 미용, 디자인 등 표현력으로 성공하기 쉽습니다.
[재성도화]
편재나 정재가 도화의 글자인 경우입니다. 남명의 경우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여자들의 짝사랑을 받기 쉬운 기운으로, 바람기와 연관되기 쉽습니다. 
[관성도화]
편관이나 정관이 도화의 글자에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여성의 경우 매력이 넘쳐흘러 남성들이 주변에 많이 모여들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성관계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인성도화]
편인이나 정인이 도화인 경우입니다. 선생님이나 직장상사 등, 윗사람들과 염문이 생기기 쉽습니다. 생각이 특출해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예제 명조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신약한 식신격 여명사주입니다. 비견인 유금이 연지와 일지에 위치하고, 식신인 자수가 월지에 위치해 도화의 글자가 3개나 됩니다. 당연히 도화의 기운이 강하다고 봐야 합니다. 
 
또한, 연지와 시지의 유금은 비겁이라 비겁도화의 기운이 강합니다. 친구나 동료들과의 문제에 다소 주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플러스만세력으로 살펴본 도화가 강한 여성의 경우, 풀이 해석 부분입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만세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manse.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