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연습(2) - 상관견관 남명사주의 원국분석

 

 예시명조
 
 성격판단
일간 정화는 천문으로는 달이나 별에 해당하고, 지지로는 촛불이나 등잔불, 난로불에 해당합니다. 일간 좌우에 태양에 해당하는 병화가 투출한 경우라, 정화는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기 힘듭니다. 따라서 내성적 성격에 음지에서 묵묵히 일하는 타입입니다.
 
그러나, 정화는 용광로의 불기운을 가지고 있어, 충동적이거나 독단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생기고, 고집 또한 강한 편으로 봅니다. 
 
 군겁쟁재
병화와 오화 등, 비겁의 무리가 많은 경우라, 군겁쟁재가 생기기 쉽습니다. 사주원국에 비견이 많으면 군비쟁재, 겁재가 많으면 군겁쟁재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지만, 비견이 많아도 겁재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 군겁쟁재로 통칭합니다.
 
일간과 같은 오행인 비견과 겁재는 많으나, 재성이 적은 경우입니다. 재성은 일간을 포함한 비견이나 겁재중에 누구든 먼저 취하는 자가 임자입니다. 따라서, 비견과 겁재간에 재물을 놓고 다툼이 생기는 경우가 군겁쟁재입니다.
 
당연히, 재물이나 이성으로 인한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따라서, 여자로 인한 수난이 많을 수 있고, 재물의 손실로 인해 어려움이 따르기 쉽습니다. 주변 환경이나 형제 또는 동료들에 대해 경계심이나 조심성이 많을 수 있다고 봅니다.
 
 관살혼잡
원국에 편관과 정관이 모두 투출하니 관살혼잡의 명으로 봅니다. 관살이 혼잡되면 임기응변에 능하지만 직업의 이동 변동이 많을 수 있으나, 처세술이 탁월해 사업 수완은 있는 것으로 봅니다.
반응형

 도화성 

연지와 시지가 도화의 기운에 해당하고 월지 진토는 화개라, 예술적 감수성으로 봅니다.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일이나 직업이 적성에 맞고 성과도 납니다.
 
 궁위분석
[연주]
연주가 편관과 편인으로, 조상대에 무관직이나 기술 계통의 직업에 종사한 것으로 봅니다. 한의학, 침술, 풍수, 점술 등의 직업도 포함됩니다.  
 
[월주]
월주는 부모궁이나 겁재와 상관이 위치합니다. 부친궁인 월간에 부친을 극하는 겁재가 위치하고, 모친궁인 월지에 모친성인 인성과 상극이 되는 상관이 위치한 경우라, 청년기에 부모와 함께 지내기 힘들어 객지로 나와 생활한 경우로 봅니다.
 
[일지]
일지는 처궁으로 길신인 정관이 위치하고, 해수또한 천을귀인이이라 아내의 내조가 있는 명조로 봅니다. 다만, 원국에 아내에 해당하는 재성이 없는 경우라, 처와의 관계가 돈독하거나 처덕이 있는 명조가 된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일지 해수는 역마의 기운과 급각살이 포함됩니다. 이동간에 사고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대운이나 세운이 흉운인 경우에는 원거리 여행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일지가 지살이라 직업이나 가정의 이동, 변동이 잦을 수도 있습니다.
 
[시주]
시주는 자식궁으나 육해살에 공망이라 자식들의 예기치 않은 사고나 질병에 주의해야 하고, 자식과의 인연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육친성 
[비견과 겁재]
비겁이 공망에 위치해, 형제나 친구 동료 또는 동업자와 불화하거나 배신을 당하기 쉽습니다. 또한, 형제덕이 약하다고 봅니다.
 
[인성]
정인이 일지 해수 속에 암장되어 있으니, 편인인 연지 묘목을 모친으로 봅니다. 따라서, 모친과 인연이 약하고 갈등도 있습니다.   
 
[관성]
관성은 일간 정화의 자식에 해당합니다. 일지 해수는 월지 진토와 진해원진 관계로 손상을 당하고, 연간의 편관 계수는 일지 해수에 뿌리를 두지만 원진으로 뿌리가 흔들리는 경우라 자식과 인연이 약할 수 있습니다.
 
[재성]
재성은 일간 정화의 부친으로 보거나 아내로 볼 수도 있습니다. 원국에 재성이 투출하지 못한 경우라, 부친과 인연이 적거나 부친덕이 약하다고 볼 것입니다. 아울러, 아내와도 인연이 약하거나 아네덕이 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