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도화가 강한 정관격 여명사주 사주풀이(2)

 사주 명조
 
 대운해석
[무인대운]
평운으로 무난한 시기입니다. 
 
[정축대운]
천간, 지지가 모두 용신운이면서, 지지는 일지 자수도 자축합으로 길신으로 바꾸어주는 좋은 운입니다. 보편적으로 원하는 것을 모두 이룰 수 있는 운으로 봅니다.
 
[병자대운]
천간은 용신운이나 지지 자수가 기신운이면서, 일지와 합세하여 월지 묘목과 자묘형을 이룹니다. 운에서 형은 수리나 교정을 뜻합니다. 손재수나 건강 관리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병자대운이 끝나가는 교운기라,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대운의 자수는 월지와도 자묘형이라 직업의 이동, 변동이 따르는 것으로 봅니다. 아마도 이런 연유로, 미술학원을 인수하거나 양도하는 일이 생긴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을해대운]
천간과 지지가 모두 기신운이지만, 지지 해수와 월지 묘목이 해묘미 반합을 이루어 원국의 자묘형을 해소합니다. 결혼을 한다면 이 대운에 배우자를 맞는 시기로 정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하지만, 지지가 해수라 원국에서 넘치는 수를 추가하는 경우라, 건강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대운에서도 월주와 합으로 직업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갑술대운]
평운으로 무난합니다.
 
[계유대운]
자묘유 삼형살운이라 건강관리나 손재수 각별히 신경을 쓰셔야 하고, 결혼을 했다면 부부간에 마찰도 주의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도 월지와 삼형살을 이루는 시기라, 직업상의 이동이나 변동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임신대운]
흉운이이라 추진하는 사업이나 일의 손재수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신미대운]
신미대운은 원진, 경오대운은 지지충인 운입니다. 젊은 나이라면 부부간에 불화나 갈등에 주의해야 하는 운입니다.
 
 세운요약
올해 세운인 계묘년은 자묘형 운이라 건강관리와 손재수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갑진년은 지지가 길신이지만, 일지와 신자진 삼합으로 기신이 추가 되고, 대운이 교운기라 더 한층 주의가 필요합니다. 
 
을사년은 정관운으로 평운에 해당하니, 가능하면 결혼시기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병오년은 지지충, 정미년은 원진살, 기유년은 삼형살운이라, 이 시기에는 결혼을 하시면 불리합니다. 그러나, 병오년과 정미년은 이성 문제를 제외한 일들은 길운에 속하는 해입니다. 
 
 
 월운요약
해마다 양력 6월은 지지충, 7월은 원진, 9월은 삼형살 운으로 조심을 해야 하는 달입니다. 또한 해마다 양력 11월 12월은 수의 기운이 강한 달이라,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용어해설
[교운기]
대운이나 세운이 바뀌기 시작하는 시기로 보시면 됩니다. 교운기가 되면 가치관의 혼란과 인간관계나 환경의 변화 등이 생기게 됩니다. 봄철의 꽃샘 추위처럼 새로이 변화에 맞추어, 다가오는 기운들을 한순간에 얼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통산 대운은 다음 대운이 오기 2-3년 전부터, 세운은 2-3달 전부터 교운기에 해당한다고 보셔도 됩니다. 밀물과 썰물이 교ck하는 것처럼 일정한 방향성을 갖추지 못한 시기라 각종 사건 사고가 빈발할 수도 있는 시기입니다.
 
 
 추가로 궁금한 부분
[일주와 시주]
명리학에서는 1년은 입춘을 기준으로 바뀌게 되고, 월은 절기 중의 처음 시작 부분인 절을 기준으로 바뀝니다. 마찬가지로, 하루는 자시를 기준으로 바뀌게 됩니다.
 
[골든킴] 님의 경우 1990년 3월 23일 자시가 막 지난, 3월 24일 0시 30분에 출생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3월 23일 밤 11시 30분 부터 날짜가 바뀌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즉, 1990년 3월 23일 밤 11시 30분부터 3월 24일 01시 29분까지 태어난 사람은 모두 24일 자시생입니다.
 
참고로, 야자시 조자시는 최근에 생겨난 개념으로 명리학의 기본 이론과는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골든킴]님의 경우, 명조는 아래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임무기경  
자자묘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