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연습-재다신약의 남명사주(1)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5. 6. 12:05

사주풀이연습-재다신약의 남명사주(1)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주풀이 연습은 회원 여러분들이 쉽게 사주풀이 방법을 배우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격국과 신강 신약의 판단은 물론, 용신과 희신, 기신, 구신, 한신을 잡는 방법까지 비교적 쉽고, 자세하게 풀이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시 명조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미월은 여름을 마무리하는 계절이지만, 초복, 중복이 포함된 가장 더운 달일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메마른 땅을 데워줄 수가 필요한 명조입니다.
 
 
 격국, 용신 
[격국]
월지 미토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기토가 시간에 투출한 경우라, 정재격으로 봅니다. 참고로, 원국에 목, 화, 토, 금, 수 모든 오행이 갖추어진 명조를 오행구족격이라고 합니다.
 
[신강 신약]
신강 신약의 판단은 사주팔자 중에 일간을 도우는 세력의 크기가 어느 정도 인지를 따지는 것입니다. 일간의 세력은 일간과 같은 오행인 목오행과 인성인 수오행이 해당하여, 연지 자수와 월지 계수만 일간의 세력이라 신약한 명조로 봅니다.
 
[용,희신]
신약한 명조의 용신은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과 같은 오행인 비겁이 해당합니다. 또한, 용신은 원국에 존재하면서 일간을 강하게 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위 명조의 용신은 인성인 수오행이 해당하고, 희신은 용신인 수오행과 상생 관계이면서 일간에 도움이 되는 목오행입니다.
 
기신은 용신을 극하는 오행으로, 원국에서 가장 많은 오행이면서 용신인 수오행을 극하는 토오행이 해당하고, 구신은 기신인 토오행을 생조하는 금오행입니다. 용신이나 희신, 기신, 구신에 속하지 않는 화오행이 한신이지만, 신약사주에서는 기신으로 보아도 좋습니다.
 
 
 특징 분석 
[성향]
갑목은 큰 나무로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이 강합니다. 자신이 필요한 비옥한 땅이 주변에 널려 있으니 자신감이 넘치고, 교만하거나 남을 무시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또한, 일지 편재는 생각과 행동이 민첩하나 경솔하기 쉬우니 주의도 필요합니다.
 
[월간 정인]
용신이 인성이면 머리가 영리하고 두뇌회전이 빠르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계수가 앉은자리 미토의 극을 받는 경우라, 학업운이 좋거나 학업으로 대성할 수 있는 명조로 보기는 힘듭니다. 천간에 관성과 인성이 투출했으나, 뿌리가 없어 공직과도 인연이 적습니다.
 
[재성과다]
재성이 과다하면서 혼잡이라, 재물이나 이성에 대함 탐심이 지나쳐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재성은 인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학문도 소홀하기 쉬우니 경계해야 합니다. 재성이 강해 관성을 생조하는 명이라, 재물을 이용한 공직으로의 진출은 마음속에 두게 됩니다.
 
더구나, 재성이 혼잡하면 판단력과 결정에 장애가 오기 쉽고, 선택 장애로 인한 어려움이 생깁니다.  재물에 대한 집착이 크고, 공짜심리가 강해 투기나 도박에 손대기도 쉽습니다. 따라서, 재성이 혼잡한 명조의 경우, 부동산이나 예금을 착실히 모아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직업도 하나에 만족하지 못하고 여러가지 일에 손대는 경우가 많지만, 현실적인 소득은 약합니다. 남명의 경우 이성관계에서도 여러 여자를 두고 갈등하는 상황으로, 풍요속의 빈곤으로 진정으로 자신의 여자는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갑기합]
일간이 처성인 기토와 합을 하게 되어 아내와의 인연이 깊지만, 기토가 기신이고 갑기합으로 생성된 기운도 기신인 토오행이라, 아내의 도움도 크지는 못합니다.
 
[자미원진]
연지 자수와 월지 미토가 원진관계를 이루지만, 미토가 월령이라 인성인 자수가 손상됩니다. 따라서 모친덕이 크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문서운이 박한 경우라 계약 등의 문서에서 손재수가 따른다고 봅니다.